[영화 ]에이젠슈테인의 방법 서문 요약 및 해설
- 최초 등록일
- 2006.06.12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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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입문 레포트입니다.
목차
종합적 해설
방법의 문제
영화의 방법
Grundproblem
구형의 책의 문제
거장의 비밀
본문내용
종합적 해설 : 에이젠슈테인은 영화를 예술의 최종단계로 보며 영화가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 삶에 미치는 영향력에 중점을 두었다. 영화를 통해 예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방법이라는 말을 제시하였다. 영화에서의 방법이란 Grundproblem의 제기, 즉 과거부터 시작하여 현재 미래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사항과 문제되는 것들을 제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이 제기된 문제들은 어떤 형식으로 표현되며 이 표현된 것들은 다시금 새로운 하나의 무엇인가가 되어 관객에게 다가간다. 부분 부분이 하나의 방법을 통해서 전체와 새롭게 창조된 또 하나의 전체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영화에서의 방법이란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모든 예술적 방법들을 통합한 인간의 내면적인 감성과 이성을 자극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방법이란 형식주의니 사실주의니 이런 사조에 얽매이지 않는 근본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인간과 관련된 문제를 보여준다.
방법의 문제 :
에이젠슈테인은 Grundproblem을 방법의 일부로 생각했다. 자동화되고 변하였거나 진보, 발전한 데가 없이 옛 모습 그대로 다시 새롭게 낯설게 되기 위해서 유용한 기법들의 체계가 아닌, 방법을 소유해야 하며 그 방법의 소유는 문제를 제기하는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라 보았다. 획득하는 방법은 전체에 대해, 그리고 아주 작은 부분에 대해서도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저주받은 문제들의 총체가 방법에 종속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에이젠슈테인은 지금은 스타일의 시대가 아니라, 원칙과 방법의 시대라고 했다. 모든 인류의 스타일상의 경험에 있어서 모든 것을 포괄하는 총합의 원칙과 방법 말이다. 그래서 방법은 전 인류에 의해서 총합으로 사고되는 것이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을 넘어서 필연적으로 전 인류의 방법이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해설 : 우리 방법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생각한다. 이에 에이젠슈테인은 방법을 좀더 고차원적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단지 수단이아니라 유일하면서도 포괄적인 의미를 방법에 부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