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철학]용수의 공 사상

최초 등록일
2006.06.09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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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사상 관련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공의 의미
-공사상 출현배경
-용수의 생애,저술
-용수의 사상
-중관사상,중관학파
-결론

본문내용

-서론
불교는 집착을 버리고 이세상 모든 것을 공으로 바라보아야한다고 가르친다. 사람들은 어떤 것을 규칙을 정하고 그것에 얽매여 집착하게 된다. 집착을 통해 고통이 생겨나게 돼는것이고,이세상은 모든 것이 이리저리 이어져있고, 알맹이는 없다고 본다.
이제 용수가 말하는 공사상이 먼지, 중관학파, 중관사상을 알아보면서 진정한 공이 무엇인지 알아보려한다.

-공의 의미
먼저 공 (空) 의 사전적(辭典的) 의미를 살펴보면, 공 (空)이란, 공(空),영(零),무(無) 등을뜻하는 범어, 수냐(sunya)의 한역어(漢譯語)로서,
첫째 인도 수학에서 수냐(sunya)는 영(零)을 의미하는 말로, 없는 것, 비어 있는 것, 결핍되어 있는 것을 가리킨다.
둘째. 불교, 특히 대승불교(大乘佛敎)에서 반야사상(般若思想) 계통의 중심사상이 된 말이다. 즉, 모든 존재는 인연(因緣)에 의하여 생겨난 것이므로, 고정된 실체(實體)는 없으며, 연기(緣起)에 의하여 존재하는 연기적 존재에 불과하다는 것을 뜻한다.
셋째, 부정사(否定詞)로서 없다(無)는 의미로 사용될 때 이것은 존재 자체의 부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존재하는 것은 자체(自體), 실체, 아체(我體), 본체(本體)라고 할 만한 것이 없음을 나타낸다. 즉, 아(我)나 존재의 영구적 항존성을 인정하는 견해를 잘못된 것으로 부정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 정의를 다시 정리해보면, 공 (空)은 존재자체를 부정하는 無가 아니라, 緣起說을 바탕으로 하여 “諸行無常”, “諸法無我”를 함축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공(空)은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을 함축한 “무상체(無常體)”라 할 수 있다.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은 “모든 존재는 인연(因緣)에 따라서 생겨난 것이므로, 고정된 실체(實體)는 없으며, 연기(緣起)에 의하여 항상 변화하는 연기적 존재에 불과하다”는 것을 뜻하며, 공(空)은 “무상체(無常體)” 라는 의미를 갖는 것이다.
둘째, 공(空)은 제법무아인 (諸法無我印)을 함축한 불성의(佛性義)를 의미한다. 그렇기에 반야심경은 “諸法空相”이라고 하였다.제법무아 (諸法無我)는 “일체(一切)의 존재는 인연에 따라 존재하는 것으로서 나의 것, 나의 소유라

참고 자료

인도사상사,네이버 지식검색, 윤리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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