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중관사상의 공의 무와 유식사상의 유식의 유의 철학의 의미

최초 등록일
2010.05.26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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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 과목-철학의 이해 수업에서 `중관사상의 空의 無와 유식사상의 唯識의 有의 철학적 의미`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대승불교
1. 중관사상
1)공의 존재론적 의미
- 팔불중도설
2)공의 인식론적 의미
3)공의 종교론적 의미

2. 유식사상
1) 의식의 구분
1>표면의식(1식-6식)
2>Manas식(7식)
3>Alaya식(8식)
2) 3성설과 3무자성

본문내용

대승(大乘)이라고 하는 말의 의미를 먼저 살펴보면 큰 수레라는 의미로 모든 중생을 피안으로 옮겨주는 큰 수레라는 뜻이 된다. 이는 중생의 구제를 목표로 하고 두 가지의 수행을 강조한다. 이 두 가지는 중생을 구조하기 위해 인격적 자아 완성에서 “자성 성불”을 목적으로 하고 이웃과 사회봉사에서 “이익중생”을 목표로 삼고 새로운 대중적 불교를 제창한 것이다. 이러한 대승 불교 자들은 세속의 윤회 과정에서 고통받고 있는 중생의 이타 행을 강조하는 실천적 불교를 지향하게 된다. 이리하여 보살정신이 나타난다. 보살은 보리 살타의 준말로 그 뜻은 “깨달음으로 가는 중생”,“깨달음을 본질로 하는 자”라는 뜻이다. 대승불교는 교리 상으로는 반야의 공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종교적 요구에서는 법신 역할을 하며 반야의 지혜와 자비를 작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상구보리, 하화중생이라하여 위로는 자기 깨달음을 완성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중관사상과 유식사상이 있는데, 우선 중관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1. 중관사상(中觀思想)
연기설의 근본 정신인 중도와 이를 깨우치는 것을 중관사상이라 하는데, 이는 일체법공사상(제법은 연기의 관계로서 존재하므로 공하다.)에서 유래되었다.
중관사상의 중(中)은 중용이란 뜻으로 공(空)과 같은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이 중관사상은 유(有)를 부정하여 공(空)을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그리하여 여기서는 공 관념이 가장 큰 핵심을 이루게 된다. 시간적으로는 제행무상 즉, 모든 현상계의 존재는 영원하지 않고 변화한다는 것에 의해 공(空)을 이루게 된다. 공간적으로는 제법무아 즉, 모든 법은 고정불변하는 것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하여 영원히 존재한다는 실체와 나의 소유관념을 부정하는 것으로 소유와 오온(五蘊)(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의 부정으로 공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공관념의 성질로는 무자성, 무규정성, 무제한성, 무실체성을 가진다.

참고 자료

천병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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