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교육]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06.06.0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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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길리건 이론이 지닌 문제점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교육론
1.도덕적 인간의 모습
2.도덕적 추론의 발달 단계
3.통합적 도덕교육론
4.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길리건에 의하면 도덕성은 정의와 따뜻한 배려라는 두 가지 상호 의존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도덕적 문제들을 파악하는 특수한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며, 동시에 각각의 요소들을 서로 다른 발달의 유형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길리건은 콜버그가 그의 발달 이론에서 배타적으로 정의에 대한 관심만을 기울인 것을 비판하였다. 길리건에 따르면 권리와 정의의 윤리는 남성들에게 지배적으로 나타나며 공정성과 평등이라는 추상적인 원리의 도덕성이다. 이와 반면에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윤리는 여성들에게 나타내고 있다. 즉 그것은 상호의존성, 애착, 그리고 타인에 대한 따뜻한 배려에 기반을 둔 자기 이해와 구체적인 개인들에 대한 책임을 중요시 여긴다는 것이다.
길리건에게 있어서 도덕적 자아는 근본적으로 어떤 위치에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며, 특수화된 것이다. 공정성으로서의 정의가 다른 사람들을 매우 피상적으로 보고 있는 반면에 따뜻한 배려는 다른 사람들을 매우 심층적으로 보고 있다든 점이다. 그리고 길리건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떤 행위를 하게 될 도덕적 주체와 어떤 특별한 관계에 놓여있다. 그녀는 도덕적 행위자는 다른 사람을 특수한 개인으로서 이해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그녀는 콜버그의 자율적인 자아에 반대하고 있으며 도덕성은 필연적으로 정성, 인지, 그리고 행위의 상호관련을 포함하고 있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길리건은 도덕적 지향에 있어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성 역할이라는 문화적 요인과 초기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기인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길리건 이론이 지닌 문제점
길리건이 제기한 따뜻한 배려라는 새로운 개념이 과연 도덕성의 본질에 대한 이론화 작업에 있어서 하나의 대안적인 설명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따져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아직 명료한 설명이 결여되어 있다. 그리고 도덕적으로 선한 배려들을 우리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의 문제이다. 또한 모든 사회적 현상이 구체적인 정의적 유대에 근거해야 한다는 길리건의 바람은 비현실적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윤리적 상대주의로 이끌릴 위험성이 내재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