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지하철1호선
- 최초 등록일
- 2006.06.0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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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하철 1호선을 보고 나서 쓴 글.
목차
1. 서론
2. 서울, 2004년 겨울
3. 지하철1호선에 담긴 내용
4. 무대장치
5. 지하철 1호선의 문제점
6. 결론
본문내용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지는 공연 양식을 Musical 이라 부른다. 미국에서 발달한 대중 예술로 음악, 무용(춤)과 극적 요소(드라마)가 조화를 이룬 종합 공연물이다. 여기에서의 음악이라는 것은 보통 연극에서 사용하는 배경음악과 같은 것이 아닌, 가사가 들어가 있는 `노래` 가 주를 이룬다. 어느 하나의 극에서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극중인물이 느끼는 감정이나 상황을 `노래`를 이용해서 관객에게 더 강하게 전달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 것이 뮤지컬이다. 뮤지컬은 음악, 무용, 연기, 의상, 무대장치 등 많은 세부 분야가 조화를 이루면서 하나의 뮤지컬을 형성하고 있다. 정진수, 《연극과 뮤지컬의 연출》, 2004
1. 서론
`현재,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이 속한 곳, 즉 시대와 장소 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시간과 공간의 축에 점 찍혀진 사람의 좌표는 시간축과 공간축의 변화에 의해 다양한 스펙트럼을 그리며 변화해간다. 그러나 시간과 공간의 테두리 안에서 그려지는 삶은 결코 평면적이지 않다. `지금`과 `여기`를 관통하여 흐르는 시대의 에피스테메가 또 다른 축을 구성하면서 인간의 삶을 조직해내기 때문이다. 시간의 축과 공간의 축 그리고 에피스테메의 축에 의해 형성되는 현실공간의 자장 속에서 인간의 생은 입체적이고 역동적으로 흘러간다.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현대`라는 시간과 `서울`이라는 공간 속에 접해 있다. 70년대 이후 소위 `한강의 기적`이라 불릴 만큼 급격한 성장가도를 달린 대한민국, 그 중에서도 성장의 중심에 서 있었던 서울은 명멸하는 네온싸인 만큼이나 화려한 도시이다. 그러나 그 화려함 이면을 살짝만 들춰내 보면, 그 화려함이 서울의 기형적인 성장을 가리기 위한 일종의 화장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로 바글거리는 대도시의 하루는 경쟁적으로 바쁘게 돌아만 가고, 사람들은 고층의 빌딩처럼 솟아오르는 욕망을 끊임없이 재생산하고, 네모반듯한 아파트 공간에 고립되어 `서울`이라는 공간을 `익명의 섬`으로 떠돌고만 있다.
참고 자료
정진수, 《연극과 뮤지컬의 연출》, 2004
김창남, 《김민기》, 한울아카데미, 2004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일신서적출판사, 2004
《스포츠연예신문》 2004년 11월 8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