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몽고반점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6.05.20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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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이론을 적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으로 구성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 구성 모티베이션 : ‘몽고반점’을 시작할 때부터 소설 속의 ‘그’는 무언가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묘사된다. 자신이 표현하고 싶어 하는 것, 오랫동안 머릿속에 있던 것을 누군가가 표현해주기를 원하지만 자신이 생각한데로 표현해주는 사람은 없고 자신만이 그것을 할 수 있다고 여기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그것을 시도하게 된다. 그리고 그가 처제의 ‘몽고반점’에 집착하게 되는 이유를 ‘그’도 어쩔 수 없었다고 모든 것이 아내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예술 이외의 자신의 불순한 생각 등의 모두가 그는 아내에게 있다고 그 책임을 전가시키듯 말한다. 그리고 ‘몽고반점’에서 아내는 ‘처음부터 지그까지 아내는 언제나 좋은 여자였다. 너무 좋기만 한 것이 오히려 답답하게 느껴지는, 그런 여자였다.’로 묘사된다. 아내와의 관계에서 느껴지는 일상, 진부함, 그리고 자신의 육체는 갈수도록 늙고 추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응하는 강렬하고 매혹적이고 선정적이기까지 한 그런 평소에 자신이 생각하지도 않았던 이미지에 그는 매료되고 그것이 아니면 안 될 정도로 그를 매료시키게 된다. 또한 그가 원하는 대상이 처제라는 사실은 사회 제도나 삶의 규범, 일상의 삶이 갖는 금기를 보다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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