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구조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6.05.08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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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조주의 비평
목차
구조주의 비평
(1) 구조주의 비평 개관
1) 구조의 의미
2) 언어학과 구조주의
3) 구조주의 특성
(3) 대표적인 이론들
1) 소쉬르의 구조언어학
2) 야콥슨의 은유와 환유
3)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인류학
4) 바르트의 구조주의 기호학
5) 로트만의 텍스트 구조
(5) 구조주의 비평의 검토
♠구조주의의 장점
♤구조주의의 단점
본문내용
2) 야콥슨의 은유와 환유
러시아 형태주의와 현대 구조주의 사이에 다리를 놓은 사람은 로만 야콥슨이란 사람이다.
야콥슨은 랑그와 파롤의 구별과 유사하게 언어의 수평적 차원과 수직적 차원이라는 기본적인 구별을 앞세운다. 즉 이것은 은유와 환유로 상응한다. 문학적 스타일은 은유적이거나 환유적인 것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미타니미는 담화의 기호들은 전체적인 상황의 한 부분으로 배치됨으로써 부분과 전체의 관계성을 유지한다. 그리고 메타포는 상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언어 양태는 언어 행위 전반을 포괄하는 언어의 기본 구조이다.
3)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인류학
레비 스트로스가 말하는 인류학의 임무는 제도들과 언어를 통해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 무의식적 정신 구조를 찾는 것이라고 한다. 인간의 사유와 문화는 언제나 언어적 구조에서 매개되고 이해되고 교통되는 것이다. 그는 언어학적 구조 또는 음성학적 구조를 문화를 생산하는 인간의 마음 또는 두뇌에 내재하는 기본 구조로서 추정하였다.
4) 바르트의 구조주의 기호학
▶이차적 의미: 바르트는 소쉬르의 일차적 의미의 기호를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이차적인 의미로 전이시켰다. 즉 하나의 기호는 단지 기호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함의적 층에 의하여 확대되는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바르트는 사회-기호학적 통찰은 탁월한 읽음을 통하여 소쉬르적 기호학의 지평을 문화 비평의 기호학으로 넓혔다.
▶구조의 역사성
바르트는 소쉬르적 기호학과 이에 근거한 구조주의의 비역사성을 거부하였다. 기호가 문자적 의미와 문자 외적 함의를 지니듯 이 텍스트는 언제나 텍스트가 쓰여지고 생산되고 읽혀지는 일정한 사회적 상황에 의존되어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래서 텍스트는 사회적 요소들과 무관할 수 없다고 하였다. 바르트는 러시아 형태주의나 구조주의의 문학적 형태의 독자성을 해체시키고 문학과 사회와의 변증법적 관계를 말하게 되었다.
5) 로트만의 텍스트 구조
구조주의 비평은 문학 작품을 텍스트를 보고 분석한다. 텍스트는 몇 개의 문으로 모여있는데 이 텍스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로트만의 텍스트 구성원리를 알아보자.
▶텍스트의 개념: 첫째, 텍스트는 자연 언어에 의하여 표현된 제 2차 언어의 체계다. 소쉬르적 관점에서 보면 텍스트는 파롤이라고 할 수 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