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비평론 “기호학적 비평”
- 최초 등록일
- 2020.08.08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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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비평론 “기호학적 비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기호학적 비평의 개념
2. 기호론(semiologie)와 기호학(semiotic)
Ⅱ. 이론적 해석과 접근
1. 소쉬르의 기호론
2. 퍼스의 기호학
Ⅲ. 문학기호학
1. 구조주의와 기호학
2. 문학의 기호학적 접근방법
Ⅳ. 기호학 이론의 전개양상
1. 야콥슨의 이론을 중심으로 (은유와 환유, 언어 전달 행위의 구성요소, 시적 기능)
2. 바르트의 이론을 중심으로 (신화체계, 메타언어)
Ⅴ. 기호학적 비평의 실제
1. 기호학적 사각형
2. 행위자 모델
Ⅵ. 기호학적 비평의 한계와 논쟁
VII.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호학적 비평의 개념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호학은 철학과 함께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온 분야이지만 학문으로서 체계화되고 그 쓰임새가 증가한 것은 근대에 들어서면서부터이다. 소쉬르의 언어학, 퍼스의 기호학 등이 현대 기호학의 기초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에는 기호학의 분야가 넓어져 언어기호학, 텍스트기호학, 문화기호학, 영상기호학, 건축기호학, 음악기호학 등 실로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였다. 각 분야마다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대상이 있겠지만 이들 기호학 모두 인간의 삶과 기호의 연관성과 그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2. 기호론(semiologie)와 기호학(semiotic)
소쉬르는 기호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지만, 퍼스는 그 논리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소쉬르가 기호들의 삶을 연구하는 학문을 ‘기호론(semiologie)’라 정의할 때, 퍼스는 기호들의 과학을 ‘기호학(semiotic)'이라 명명했다. 그러나 현재 기호학과 기호론은 사실상 동의어이다. 불어권에서는 기호론으로, 영어권에서는 기호학으로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Ⅱ. 이론적 해석과 접근
1. 소쉬르의 기호론
소쉬르는 기호를 기표(Signifier, 시니피앙)와 기의(Signified, 시니피에)의 결합 관계 속에서 새롭게 해석하였다. 기표란 문자·그림·표정 등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이미지라 할 수 있고, 기의란 그 이미지 각각에 담겨 있는 의미·의도·내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호란 기표에 기의가 대응하여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소쉬르 이전의 언어학은 이들 기표와 기의 사이에 명확한 일치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러나 소쉬르는 이와 같은 ‘기표-기의’ 간의 상호 일치가 우리의 믿음, 환상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이명재 외,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 2014,
이상우 외,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14,
홍문표 저,『홍문표_문학비평이론총서_07]_기호학 비평』, 창조문학사. 2018
송효섭 저,『인문학, 기호학을 말하다 (송효섭 교수의 삶을 바꾸는 기호학 강의)』, 이숲,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