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인문주의와 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06.03.25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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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문학사의 중요한 시기 인문주의와 종교개혁
목차
1.새로운 시대의 역사적의
2.인문주의
3종교개혁
4.민속본 (파우스트 박사)
5.문학적 표현
본문내용
1.새로운 시대의 역사적의
인문주의는 정신과 형식에 있어서 자유분방하고 폭넓은 문화를 잉태시키며 또 한편으로 종교개혁은 종교적 삶에 깊이 관여한다. 새로운 시대의 문화는 정신적인 동시에 정치적 운동 이라고 하는 두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중세의 억압적인 폭정을 부수려고 시도하였는데 종래(기독교적으로) 이루어진 세계관이 이제 (세속적으로)이루어진 세계관으로 대치되었다. 인간, 인가의 개성, 인간의 존엄, 인간의 자유, 인간의 활동력 등이 관심의 주요한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이 운동을 문예 부흥기-인문주의 Humanismus-Renaissance라고도 말한다. 인문주의는 서서히 발전하여 고대 그리스․로마시대의 영광과 학문에 매혹당한 폭넓은 층의 학자. 철학자 문인들의 공동 작업이었다고 한다면, 다음으로 살필 종교계혁은 마르틴 루터 Martin Luther라는 한 종교적 개인에 의해서 두드러지게 부각된다.
2.인문주의
A.인문주의가 나타나게 된 원인.
1>상업교역과 여러 학문의 번성
2>자연과학의 근거설정과 기독교리와 갈등
EX) 갈릴레오 갈릴레이와 코페르니쿠스와 기독교와의 갈등
3>요하네스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B.인문주의자들의 주요언어
인문주의자들은 그 자신의 표방언어로 라틴어를 선택하였다. 라틴어는 지금까지 교회와 학문의 언어였을 뿐만 아니라, 인문주의 사상의 근간이 되는 서양 고대를 다시 깨닫자는 사상은 이 라틴어를 더욱 강력히 부흥 시켰다. 그리스․로마 작가연구를 인문학 Humanitatis studia이라고 일컫는다. 이것은 인간의 교육과 완성을 뜻한다.
이시대의 서한문과 대화체형식은 매우 효과 있는 투쟁의 무기로 사용하게 되었다. 종교개혁과 혁명적인 농민 전쟁기의 방대한 전단문학은 원시적 인쇄술을 통하여 수많은, 종종 과격한 대화체 문학을 낳는다.
참고 자료
독일문학사(서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