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사대부]송대 사대부론
- 최초 등록일
- 2006.01.1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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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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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송대 관료의 일반적 성격
Ⅲ. 송대의 중앙관제
Ⅳ. 사의 출현과 송대 사대부
Ⅴ. 송대관료와 과거제
Ⅵ. 결론
본문내용
명말의 학자 황종교는 전통적 중국관료에 대하여 독자적인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즉,[국가가 군주를 설치한 의도는 천하를 통치하기 위한 것이다. 천하는 일인이 통치할 수 없으므로 관을 설치하고 관료를 두어 천하를 다스리게 된 것이다.]라고 하여 관료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생각은 중국고대의 성현들이 직접 백성과 접촉하여 자신의 德을 가지고 民을 교화함으로서 이상적인 정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하는 유가주의적 이상이 국가의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서 이러한 통치방법이 불가능하게 되었음을 논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만약 황제가 옛 성현의 뜻을 체득하고 백관도 또한 황제의 뜻을 체득하고 있다면 덕치의 이념은 옛 그대로 재현되는 것이다. 유덕한 황제아래 현능한 관료에 의한 백성의 복지정책이야 말로 진한황제성립 이래로 정비되어 내려 온 관료체제로서 이는 일군만민체제의 정치이념인 것이다. 그러나 영토의 확대와 인구의 증가에 따라 도저히 군주가 직접 민을 다스릴 수 없는 이른바 직접전제정치의 시대로 부터 간접전제정치의 시대로 옮겨짐에 따라 관료제는 황제권의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관료에게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그 하나는 백성을 다스린다는 치자의 입장과 다른 하나는 황제의 지배를 받는 被治者의 입장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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