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교육사]현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사상의 전망

*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1.03
최종 저작일
2005.04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우리나라 유아교육 사상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사상가는 누구였는지 알아보고 현대 우리나라 유아교육 사상의 전망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사상을 알아보기 전에.

Ⅱ. 본 론(1)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종교적 흐름 속에서)
1. 불교
1) 아동관
2) 교육의 원리
2. 유교
1) 아동관
2) 교육의 원리
3. 천도교
4. 기독교
1) 아동관
2) 교육의 원리

Ⅲ. 본 론(2)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조선시대 성리학, 실학, 동학의 관점에서)
1. 성리학에 나타난 아동관
2. 실학에 나타난 아동관
3. 동학의 아동관

Ⅳ. 본 론(3) - 인물별로 살펴본 유아교육사상
1. 율곡
1) 율곡과 [소아수지]
2) [소아수지]의 내용구성
3) 아동관의 인성론적 토대
4) 기질교정의 아동교육관
2. 아정
1) 아정 이덕무의 아동교육관에 대한 고찰
2) 아동관과 교육이념
3) 아동교육의 방안
3. 다산의 「아학편」에 반영된 문자교육관
1) 다산 정약용과 「아학편」
2) 「아학편」의 위상
3) 「아학편」에 담긴 실사구시적 교육방법론
4. 소파 방정환(1899~1931)의 유아교육사상
1) 생애
2) 소파의 아동교육사상의 형성 배경
3) 소파의 아동교육사상
4) 소파의 아동교육사상의 의의

Ⅳ. 결 론
- 전통적인 유아교육사상에 비추어본
우리나라 유아교육사상의 전망

Ⅴ. 과제를 하면서 느낀 점

※ 자료출처

본문내용

현대에서는 전통사상이라고 하면 유교의 폐해를 들어 낡은 것, 혹은 현대에 쓸모없는 것, 빨리 청산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전통문화는 유교만이 아니고 오랜 세월 이 한반도라는 주어진 지정학적 조건에서 우리 조상들이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이룩한 가장 현명한 삶의 지혜인 것이다. 특히 현대 유아교육의 사상을 전망하기 위해서는 전통의 한 가지 사상과 관점보다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근대 이전의 전통사상을 다각도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전통은 과거나 현재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과거에서 현재로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생명력을 지닌다. 그러므로 전통에 대한 추구는 자기 생명의 근본에 대한 추구이다. 이는 곧 자기 존재에 대한 추구를 뜻한다. 전통의 단절은 역사의 단절을 말하며 역사와의 단절은 곧 자기 생명의 단절을 말한다. 때문에 생명이 일관된 하나를 지향하듯 역사와 전통도 일관된 하나를 지향해야 한다. 그러므로 근대 이후의 전통에 대한 경시는 곧 자기 생명에 대한 경시라 하겠다.
전통 사회에서의 유아교육은 현재처럼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조기교육의 열풍이 불지는 않았지만 현대의 유아교육이 있어서 중요한 토대를 만들고 있다.
간략히 전통사회에서의 유아교육의 형태를 알아보면 삼국 시대의 경우는 형식적 유아교육 기관이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 유교와 불교의 가르침에 준한 가정 중심의 교육이었다. 고려 시대에 와서도 큰 변화는 없었으나 7,8세 아동을 위한 향교라는 지방 학교와 평민 소년을 위한 서당이 소수 존재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조선시대의 유아교육도 대부분 비형식적인 가정교육이 주를 이루었으며, 형식적인 유아교육 기관으로는 고려 시대부터 이어온 서당이 있었다.
이런 유아교육기관은 현대에 와서 체계화되고 문서화되게 된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치원은 1897년에 설립된 부산유치원이었다. 1900년에 인천에 인천 공립 유치원이 설립되었고 1913년에는 백인기에 의해 경성 유치원이 설립되었는데 이 경성 유치원은 한국인 3명과 교사 4명에 3학급의 아동 120 명으로 운영되었다.

참고 자료

http://kjg.daedong.ac.kr/%C0%AF%BE%C6%B1%B3%C0%B0%C0%DA%B7%E1.htm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공저[2003] / 유아교육개론 / 양서원 / p.423
곽노의, 홍순정 지음[2000] / 유아교육사상 / 문음사 / p.395
김태오[2001] / 아동교육의 철학적 탐구 / 도서출판-특수교육 / p.273
심성경 외[1998] / 유아교육개론 / 창지사 / p.426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교육사]현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사상의 전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