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사마리아 감상과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12.1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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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사실주의와 표현주의에 대한 개념(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현암사)
Ⅲ. 영화 사마리아의 줄거리
Ⅳ. 영화에 대한 분석과 감상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영화는 가장 이성적인 작업을 통해 가장 감성적으로 표출되어야 한다.’는 말은 영화의 예술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말이다. 특히 우리나라 영화 중에서 ‘사마리아’의 경우는 현재 문제되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아버지와 딸의 이야기를 부녀지간의 감성으로 풀어가고 있다. 이 영화를 통해 받는 느낌과 영화가 어떠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지 비교적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사실주의와 표현주의의 개념을 알고, 사마리아의 줄거리를 적어본다. 그리고 이에 대한 개인적인 분석과 감상을 하면서 나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이었는지도 살펴보도록 한다.
Ⅱ. 사실주의와 표현주의에 대한 개념(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현암사)
1. 영화 선택 동기
케이블 티비에서 방영되는 사마리아는 두 번째로 보았던 것이었고, 가장 처음에는 김기덕 감독이 상을 받았을 때 전투경찰순경으로 복무 중에 외박을 나와서 종로 시네코어에서 낮에 보았는데, 보는 사람은 10명이 되지 않았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유명한 상을 받았고, 언론매체에 이 영화는 상영 전부터 많은 논의가 이어졌는데 관객이 없었다는 사실이 이상하였던기 때문이다. 사마리아는 재미만을 추구하는 영화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데,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문학교과서(고등학교)에 나오는 글을 읽는 듯한 느낌이 영화 관람 내내 지속되었다. 이러한 느낌을 이론적으로 나누어본다.
2. 사실주의의 개념
대부분의 사실주의 영화는 영화 예술의 다큐멘터리 측면을 강조한다. 특히 현실세계를 얼마나 잘 반영하였는지에 따라서 사실주의성이 평가된다. 그래서 카메라는 본질적으로 기록 기계로서 간주된다. 주제가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기술적인 면을 그것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대부분은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편견을 가지는 특성을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