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민족문학과 민중문학
- 최초 등록일
- 2005.10.21
- 최종 저작일
- 1997.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를 바탕으로 정리한
민족문학과 민중문학 특징
목차
1 민족문학론의 논리
2 민족문학론과 민중론
3 70·80년대 문학의 여러 형태들
4 민족문학론의 성과와 한계
본문내용
2. 민족문학론과 민중론
1970년대 후반 이후 민족문학론은 그 이념적 실체와 실천 주체의 문제에 대한 인식의 확대를 요구하면서 등장한 민중론으로 발전하고 잇다. 민족문학론의 틀 속에서 초기의 민중론이 차지하고 있던 비중은 리얼리즘론이 안고 있는 실재성의 의미와 가치 추구와 동일시된다. 말하자면, 문학은 민중적인 삶의 현실을 진실하게 그려내야하며, 그 속에서 민중적인 삶이 요구하는 인간성의 회복을 강조해야한다는 것 등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민중론은 문학적 이념으로서의 민중의식과 그 실천 주체로서의 민중의 존재를 문제삼는 데서 출발하여, 민족문학의 수용 기반으로서의 민중과 그 문학적 양식 개념으로서의 민중적 양식 창조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논의를 거치고 있다. 특히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지속된 정치 세력의 폭압적인 행태와 사회적 혼란 속에서 민중론은 반체제적 성격을 분명히 드러냈고, 반체제적 민중운동의 하나의 실천 단위로서의 민중문학운동을 가장 중요시하게 된다. 이 시기의 민중론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진보적인 사회문화운동으로 확대되어, 그 민중적 기반을 바탕으로 논리적 자생력을 키우고자 하였음은 물론이다.
민중문학론은 1970년대의 민족문학론의 관점이나 방법보다 더욱 진보적인 성격을 드러내면서 민족문학론의 실천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데에서 그 독자적인 의미가 가능해진다. 그러나 그것은 민족문학론에서 비롯되어 그 속에서 지지 기반을 넓혀 왔기 때문에, 이 두가지 개념 사이에는 동어반복적인 속성이 개재되어 왔다. 그 이유는 민족문학론의 출발 자체가 민중 의식이라는 역사적인 개념을 내세우는 과정으로 이어졌고, 그 문학적 기반을 민중적인 삶에서 찾고자 했다는 사실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일이다. 실제로 민중에 대한 논의는 민족문학론의 출발 단계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민족문학과 민중문학의 등질적인 상관관계가 중시되었고 민중문학으로서의 민족문학이 논의의 초점이 되곤 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한국현대문학사 2 , 권영민, 민음사, 2002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김윤식 외, 1989
http://altair.chonnam.ac.kr/ 윤재걸 ‘80년대의 민중문화예술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