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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 음운체계] 15세기 중세국어 음운체계 연구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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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6.11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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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5세기 중세국어의 음운체계 전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논문형식의 과제 레포트

목차

Ⅰ. 緖 論
1. 연구목적 및 방법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중세국어의 음운체계
1. 음운자료
2. 중세국어의 자음체계
1) 훈민정음의 초성․종성체계
⑴ 초성체계
⑵ 종성체계
2) 各自竝書와 合用竝書
⑴ 合用竝書
① ‘ᄇ’ 계
② ‘ㅅ’ 계
③ ‘ㅄ’ 계
⑵ 各自竝書
① 어두음 표기
② 어중 및 음운연결상의 표기
3. 중세국어의 모음체계
1) 『훈민정음』에 나타난 모음체계
4. 성조체계
5. 소실문자의 실체
1) ᅀ
2) ᄫ
3) ᅙ
4) ․
6. 음운의 변천
1) 모음조화
2) 두음법칙
3) 구개음화
4) 자음동화
5) 경음화
6) 격음화

Ⅲ.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방법

1) 연구 목적
국어 그 자체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국어의 역사를 다루는 국어사는 자료의 제약으로 인해서 훈민정음의 창제를 실제적 기점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15세기 국어에 관한 연구는 그 중요성이 배가되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전 또는 그 이후의 국어사 연구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훈민정음 창제는 단지 고유문자의 탄생이라는 의의를 가질 뿐 우리말 변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은 아니다. 하지만 훈민정음의 창제 시기와(조선조 건국 초)그로인해 간행된 많은 문헌들의 성격을 중시하여 볼 때 중세국어 연구에서 주목해야함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비단 훈민정음만을 자료로서 주목하여 15세기의 음운체계를 논하려는 것은 아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훈민정음과 정음 표기문헌들을 토대로 흔히 중세국어 혹은 후기 중세 국어(李基文:1999)로 구분되어지는 조선 초에서 壬亂까지의 한국어 음운체계를 이해하는데 있다. 중세시기에 일어난 중요한 음운면의 변화로는 음양 이론에 의한 모음 조화 표기법 도입과 이로 인한 음운 현상의 변질, 유기음․경음의 발달, 음절말 자음의 절음화, 모음체계의 변화 등을 들 수 있겠다. 이에 대한 중세국어의 음운체계 연구는 지금껏 여러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본론에서 자세히 살피겠지만 중세국어는 문헌 자료가 풍부하기 때문에 자료의 빈곤이란 탓할 일이 아니다. 이에 선학들은 훈민정음 등 여러 문헌의 합리적인 해석을 위해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렇기에 여기서는 선학들의 혁혁한 연구업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조사하여 중세국어의 음운체계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본고의 시대적 범위는 훈민정음이 창제 된 15세기부터 임진왜란까지로 한정한다. 또한 이 시기를 ‘중세국어’라고 부른다. 하지만 만약 조사대상의 성격상 필요에 따라서 그 시간 이외의 것도 언급될 수 있음을 미리 밝힌다. 본 조사는『한국어의 역사』를 기본書로 하여 단락을 나누고 참고문헌을 살펴 활용할 것이다. 가장 먼저 중세국어의 음운체계를 밝히는 데 필요한 음운자료에 대해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문헌을 통해 중세국어의 자음체계와 모음 체계를 차례로 살피고, 자음 중 소멸한 순경음 ‘ᄫ’이나 반치음 ‘ᅀ’ 또, ‘ᅙ’과 ‘․’등의 소실문자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짧은 시간이지만 다채로운 양상으로 변천한 음운 변천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박병채, 1989,『국어발달사』, 세영사
박창원, 1996,『중세국어 자음 연구』, 한국문화사
김종학 외, 1998,『한국어의 역사』, 대한교과서
김동소, 1998,『한국어 변천사』, 형설출판사
李翊燮, 1998,『국어학개설』, 학연사
이기문, 1999,『국어사개설』,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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