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자의 말과 예언서] 예언자의 말과 예언서
- 최초 등록일
- 2005.05.1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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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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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예언자의 말과 예언서I.
II. 예언 문학의 주요 양식
본문내용
1. 구두 선포와 문서기록의 구분
1) 예언자의 구두 선포 예언자는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예언 선포를 시작한다.
1) 의 조건 -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말씀으로 참 예언자 직의 표시이다.
2) 예언자들을 지칭하는 “(고전적인)문서예언”이라는 일반적 개념의 부 적절성 - 예언자는 대부분 문서를 기록하는 작가가 아닌 구두 선포를 하는 연설가 또는 메신저였다. 그 후, 후대에 말이 모아져서 수정 보충된 후 한 권의 책이 만들어 진 것이기 때문에(렘36) 예언자들을 “(고전적인)문서예언”이라고 보기에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
3) 여러 개의 작은 단위들로 이루어져 있는 예언서 - 예언자의 말이 문서로 보존되었다고 보기가 어려우며 오히려 형식, 내용, 의미에 있어서 짧고 독립적인 개별 신탁으로 나타난 것이 처음부터 명료하게 이해 될 수 있도록 운율적-시적, 비유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 후 개별적 말이 모아졌다. 차준희,「구약 예언서의 이해」,(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96), p.118-119.
4) 개별적 구두 진술에서 예언서로의 생성 - 명백히 말하기가 어려움.
① 웁살라 학파 - 예언자의 메시자가 오랫동안 구두 전승되다가 포로기 이후 비로서 문서로 고정되었을까?
② 예언자들이 말씀을 기록하거나(사8:1; 30:8) 서기관들을 통하여 받아쓰게 했다.
③ 하지만 대부분은 예언자의 친구들이나 제자들을 통해 수집되고 전승되었을 것임(사8:16) → 시간적으로 아주 근접하게 활동했던 예언자들이 3인칭으로 기술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음
5) 문서기록의 목적 - 심판이 바로 일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정당성을 입증하고(사8:16-17), 문서 작성을 통해 또 다른 형태로서 예언자의 말이 갖는 미래적 중요성을 보여 준다.
2. 개벌적인 말과 구성 사이의 구분
:원래 독립되어 있는 개별적인 말들을 핵심단어로 접목시키거나 연대기 순서로 묶어 편집 되었으며 부분적으로는 주제의 관점에 따라 유사한 본문들을 변형하여 배열해 “케리그마적 통일성”을 만들어 냈다.
참고 자료
♥ 참고 교재 : 차준희, 「구약예언서의 이해」, 천안: 한국신학연구소, 5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