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4.28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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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 배경 - 실학
2. 다산의 생애
3. 다산의 교육사상
Ⅲ. 결론
1.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2. 현 교육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일진회와 관련된 집단적 학교폭력문제가 매스컴을 뒤흔들고 일본 교육계의 역사왜곡 만행에 당황한 채 어쩔 줄 모르는 한국 교육계를 보면서 `병이 들대로 든 교육` 이라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청소년 교육이 이 지경이 되도록 방치하고 있는 한국은 `미래가 어두운 나라`라고 한탄하는 소리까지 들린다. 교육을 온통 출세의 수단으로만 간주하기에 이르러 사람을 사람답게 키워야 할 교육이 병들고 시들어서, 그 교육을 받고 자란 사람이 사회에 진출하고 결국 사회까지 병들어 신음하고 있다. 교육이라는 명분 아래 비현실적인 갖가지 모순과 비(非)인간화, 즉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라기보다는 인간교육을 외면한 채 편협한 지식 추종의 도구로만 교육을 이용하고 있다. 교육에는 한 사회의 모순이 반영되기 마련이며, 어떤 사회든지 문제를 안고 있다고 볼 때, 교육의 역할 가운데에는 사회 현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서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성되고 자아반성의 계기가 되어 사회적, 사상적 모든 요소들이 변화를 거듭하는 역학적 관계 속에서 의식 있는 선비들의 각성과 현실 비판이 새로운 사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 시대적 문제에 스스로 뛰어들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한 개혁사상가가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그는 문학, 철학, 경제, 사회 등 다방면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육의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공적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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