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시인 김수영에대해..
- 최초 등록일
- 2005.04.11
- 최종 저작일
- 2005.03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수영전집을읽고서 쓴 것으로
김수영 시 전반에 대한 내용과
제 느낌을 쓴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에는 시인이 대상을 인식하는 자신의 가치관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시라는 것은 자신이 처해 있는 현재 상황을 대변해주기도 하며 그 당시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김수영의 문학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의 시정신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김수영의 시는 여러 평론가들에게 자유, 사랑의 주제로 이해되어왔다. 그러나 이 포괄적인 개념은 그의 시 한편, 한편을 볼 때 매우 상충되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그의 시가 사랑, 자유란 개념적 주제의 복사물이 아니라 그런 주제들을 실천해 나가는 삶의 변화과정에 있는 살아 움직이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런 변화과정에 있는 개별적인 시들이 그런 포괄적인 주제를 얻게 된 것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그의 시가 그러한 주제를 얻게 된 과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였다.
그의 시의 변화과정을 큰 틀로 나누어 본다면 모더니즘으로 출발한 해방 이후의 1940년대, 전쟁과 폐허 속에서 황폐한 인간의 삶의 문제를 고뇌한 1950년대, 그리고 혁명의 감격과 좌절을 동시에 수용했던 1960년대 초반과 마지막으로 소시민적 삶의 비애를 통해 현실적 조건에 억압당하는 비극성을 보여 주었던 1960년대 초반 이후부터 그의 임종 때 까지 로 나뉠 수 있다. 먼저 1940년대 시를 살펴 보자면, 이 시기의 시들은 초기 시로서 시적 결함이나 미숙함을 드러내긴 하지만 그의 시 정신이나 시적 경향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30년대에 발생한 모더니즘이 하나의 운동으로는 실패했지만 한국 현대시의 성장에 있어서 큰 활력소가 된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대표적인 시로는《예술부락》에서 발표한 「묘정의 노래」가 있다. 이 시기의 시들은 지성과 감성을 추구 하면서
근대화와 서구화를 맹목적으로 추구하고 동경하던 현대문명과 도시생활의 모습을 비판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