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5.02.17 최종저작일 2004.04
3P 미리보기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미리보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공지영 작가의 작품으로 장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대학을 나온 30대의 젊은 중산층 여성들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것도 80년대에 여성학 세미나에서 "가부장제 사회의 결혼은 사적 소유의 한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고 목청 높여 외쳤던 치열한 세대의 이야기이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이면에는 그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살아가는 다른 여성들의 이야기임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본질적인 아픔이 내재해 있다. 이 작품의 커다란 줄거리는 결혼한 남녀 사이의 성차별을 통해 우리 사회의 뿌리깊은 성적 불평등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이 처음 쓰여진 것이 1993년이라고 하니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의 배경이라 할 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지금은 10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여성들의 삶의 태도와 주위환경이 많이 달라졌다. 하지만 자신을 지적으로나 외모로나 가꾸어 가는 일이 좋은 집안에 시집을 가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신데렐라'를 꿈꾸는 여자들이 아직 있는 것 같다.
    이 책에는 똑똑하고 당찼던 세명의 대학 동창들이 이 주인공이다. 즉 경혜, 혜완, 영선의 세 명의 인물이 나온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두 여성이다. 외양의 묘사나 인물의 성격이 암시될 수 있는 환경의 설정, 여러 비유를 통한 개개인의 톡특한 취향을 언어미를 최대한 살려서 섬세하고 감각적으로 그렸다. 가장 기억남는 것은 경혜는 '어차피'라는 말을, 혜완은 '절대로'라는 말을 그리고 영선은 '그래도'라는 말을 은연중에 자주 사용한다는 설정 이었다. 혜완이"경혜야, 나 같으면 절.대.로. 그렇게는 안 살텐데……."하면 영선은 "그래도, 어떻게 하니?"하는 이런 식이다. '어차피'와 '절대로'와 '그래도'란 단어가 길이는 비슷해도 그 의미는 많은 차이를 담고 있다. 풀어서 살펴보면 경혜는 세상과 타협적이다. 적당하다 싶으면 자기합리화를 해놓고 그냥그냥 넘어가면서 살아가는 인물형이다. 혜완은 지극히 현실주의적 자존심이 강한 인물이다. 조금에 제한이나 구속을 붙일 수 없는 아주 명백하고 분명하다. 영선은 긍정적 시각을 갖은 인물이다. 무슨 상황에 봉착하더라도 다른 이면을 탐구한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깊이 있는 설명과 다양한 예시 덕분에 과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바랍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2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4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