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1.25
최종 저작일
2004.1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최종 기말 레포트로 <우리는 지난 100년간 어떻게 살았을까> 시리즈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책 전체를 다루기보다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나 내용을 압축하여 썼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문화
2. 사회
3. 정치

Ⅲ.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가 어떤 식의 문화적 근대화를 이루어왔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서구 제국주의 국가의 문화적 우월성을 깨달은 일본은 메이지유신을 통해서 근대화를 시작하였고, 서구의 과학기술에 힘입은 군사적 우월성에 주목한 청은 중체서용의 양무운동으로 나름대로의 근대화를 시작한다. 우리의 근대화는 시작은 어떠하였는가? 조선후기의 실학파에서 연원을 찾을 수 있는 개화파가 개방과 근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지만 지배세력의 국제관계인식의 부재로 쇄국정책으로 근대화의 시기를 미루다가 결국은 먼저 근대화된 일본에 의해서 타율적으로 더디게 이루어졌다. 그 사이에 갑신정변 등의 사건을 통해 급진적 근대화를 시도해보기도 하지만 사상으로서의 지향점을 지니지 못했던 그들의 시도는 민중의 호응을 얻지 못한 채 실패로 끝나고 만다. 따라서 타율적으로 시작되고 형성되어온 우리의 근대문화는 체제 순응적으로 왜곡 되어온 경향이 강하였고 해방 후에도 태생적 타율성으로 인한 민족적인 문제의 간과, 우리 현실에 반영하지 못한 측면에서 오는 많은 부작용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상당한 부분이 이어져오고 있다. 이 부분에서는 자발적이지 못한 식민지 시대를 겪었으며, 해방 후에도 급변하는 사회의 조류속에서 많은 삶의 변화를 겪어온 민중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전통적인 삶에서 근대로의 삶의 모습으로 변화시킨 촉매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과학기술 문명일 것이다. 지금은 너무 당연하다고 여기는 전기, 이 근대과학의 상징인 전기가 횃불, 등불을 대신한지는 불과 100여년 밖에 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우리는 지난 100년간 어떻게 살았을까> 1,2,3권
*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한국 근현대사]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