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 최초 등록일
- 2013.06.24
- 최종 저작일
- 2013.06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삶과 문화 이야기.
2-2 사람과 사회 이야기.
2-3. 정치와 경제 이야기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에 있어서 실증사학이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객관성을 중시하는 방법이라고 익히 들었다. 물론 지금 배우고 있는 우리의 역사가 승리자들의 역사일지라도 현재 우리는 그 역사를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평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평가하기에는 근현대사는 시기적으로 너무 너무 짧아 정치적으로나 여러 방면에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지 못한다고 배웠다.
하지만 우리는 그 시기에 일어났던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꾸준히 객관성을 지니고 연구하는 이유는 앞으로의 우리의 생활에서 과거와 같은 과오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서 일 것이다. 특히, 한국의 근현대사를 살펴보면 외세의 침략과 일제 식민지 통치 등으로 얼룩져 있다. 그리고 현대에 와서는 남북 전쟁과 분단, 독제체제, IMF경제 위기 등 우리 국민들이 다시는 되풀이하고 싶지 않은 수많은 사건이 일어났던 때이다.
이 책에서는 정말 제목 그대로 우리가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서구 문명을 받아 들였고, 조선이라는 전통체제의 국가에서 현재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탄생하기까지를 다른 역사책들과는 달리 우리 일상생활에서 서술해 놓았음을 알 수 있다.
< 중 략 >
2-2. 사람과 사회 이야기.
(1) 시간공간인간
예로부터 시간은 우주의 근본원리와 맥락이 닿아 있는 것이라 이해되어 철학 또는 자연과학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졌다. 그러나 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시간의 역사적 의미이다. 근대적 시간의식의 역사적 형성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근대사회의 특징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근대적 시간측정법, 근대적 시간관념이 나타난 것은 서양의 역법과 시간개념이 도입되면서 부터인데 1896년 1월1일부터 태양력을 채택했다. 식민지시기에 이루어진 공업화는 노동자계급의 양적 팽창을 초래하였는데 노동자의 시간관리는 노동자의 전체 삶 속으로 확장되었다. 1959년 시계가 조립되어 판매되면서 근대적인 시계생산이 시작되었다. 시계생산은 70년대부터 본격화되어 1984년 생산량이 1천만개를 초과하였고 1988년에는 5천 만개를 돌파했다. 1945년부터 1982년까지 토행금지가 실시되었고, 1948-60년, 1987-1988년 사이에는 섬머타임제가 실시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