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미술사] 한국전통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4.12.07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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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미술사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우리나라 역사 전시기를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선사시대의 미술
1. 구석기문화
2. 신석기문화
3. 청동기~초기철기문화
Ⅲ. 고대미술
1. 고구려 고분벽화
2. 신라 고분미술
3. 불탑과 불상
4. 통일신라
Ⅳ. 중세미술
1. 불교문화의 토착화와 지방화
2. 중기이후의 귀족문화
Ⅴ. 근세미술
1. 조선유교이념과 문화
2. 선비문화
3. 그림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국의 자연환경과 고유종교의 정서는 한국예술의 한국적 특성을 빚어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각, 그림, 공예, 건축, 노래 등 한국의 모든 예술은 그 형식의 큰 틀이 중국의 영향을 받고 있어서 동아시아적 보편성을 띠고 있으나 그 보편성 속에서 형식뿐만 아니라 그 내면에 흐르는 정서는 어디까지나 한국적인 것이다. 한국의 불상이 대부분 화강암이나 금속으로 조각된 것은 자연환경의 소산이며, 평화스럽고 인자한 부처의 표정에서 하늘을 숭배하고 즐기는 낙천적인 한국인의 심성을 엿볼 수 있다. 또한 한국의 불종은 위에 음관을, 바닥에 명종을 장치하여 맑고 신비로운 음색을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것은 한국종의 외형과 질료자체가 중국이나 일본의 그것과는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신비스러운 소리를 듣고자 했던 한국인의 정서가 감겨져 있는 것이다. 봉덕사 신종(神鍾)을 만들때 어린이를 넣었다는 전설도 그러한 정서를 말해준다. 그 마음은 불심인 동시에 하늘과 땅의 소리를 합치고자 하는 소망이 담긴 것이다.
이렇듯 한국의 전통문화는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고유종교의 정서로 인하여 한층 더 한국적이게 되었다고 할 수 있는바, 이하에서 한국전통미술에 관하여 시대적 흐름에 따라 개관하고자 한다.
Ⅱ. 선사시대의 미술
1. 구석기 문화
기원전 70만년부터 시작된 구석시대는 원시무리사회로서 이동생활을 하였으므로 이렇다할 예술활동을 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출토되는 유물을 통하여 구석기인들은 개, 물고기 등을 조각하는 등 소박한 예술활동을 시작하였고 이에는 주술적 의미가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주 어음리의 빌레못 동굴에서 큰 곰을 그린
참고 자료
한국전통미술사
한국미술사100장면
다시찾는 우리역사
한국사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