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교육
- 최초 등록일
- 2004.11.29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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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리학의 수용과 그 영향
Ⅱ.관학 교육의 정비
Ⅲ. 사림의 성장과 사학교육(조선중기:16c초~18c초)
Ⅳ. 조선성리학 교육(조선중기:16세기 중반)
Ⅴ. 향촌서당의 보급
Ⅵ. 조선의 과거제도
Ⅶ. 실학의 교육
본문내용
Ⅶ. 실학의 교육
(1) 출현배경
양명학의 유입, 훈고학파의 영향, 이이의 기사상, 사회개혁의 필요와 관심 대두, 서양문물의 유입
(2) 성격
근대지향성과 민족지향성을 갖고, 객관적인 자연과 사회적인 실천윤리와 민족적 주체의식으로 나타남.
(3) 학파
① 경세치용학파(중농주의적 제도개혁론 : 유형원, 이익),
② 이용후생학파(중상론과 새로운 기술도입론 : 박지원),
③ 실사구시학파(고증학적인 학문연구 주장 : 김정희)
(4) 교육사적 의의
① 교육의 기회균등
② 개인차를 인정하고 능력에 의한 교육
③ 공교육의 필요성과 단계적인 학제
④ 주체성이 있는 역사의식
⑤ 교육과정 개혁
⑥ 민족문화 운동
(5) 사상가 :
① 유형원
㉠ 교육목적 : 교육의 기회균등을 통한 덕행인과 능력인 양성
㉡ 교육내용
향상과 방상은 초등교육기관으로 누구나 교육을 읍학이나 사학 이상은 관리양성의 목적에 있다. 그리고 신분에 관계없이 전액 국비로 교육 받을 것을 주장하였다.
㉢ 교육제도 : 공거제를 주장하고, 과거제도를 폐지 역설
- 서울 : 방상 → 四學 → 중학↘ 태학 → 관리
- 지방 : 향상 → 읍학 → 영학↗
㉣ 교육사상
신분제 타파로 능력에 따른 교육의 기회균등 주장, 서원교육을 비판, 공교육 확립 주장 기술교육강조
㉤ 저서
․반계수록
:사회개혁에 관한 사상과 토지개혁 및 사회부조리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국가제도상의 학제의 중요성을 서술하였다.
② 이익
㉠ 교육목적 : 능력위주의 민주적 인간상
㉡ 교육방법 : 일신(日新), 득사(得師) 및 호문(好問) (질의 응답의 학습 방법)
㉢ 교육사상 : 예절교육 강조, 과거의 시험과목으로 국사를 첨부 할 것을 강조하여
주체성있는 역사의식 강조
③ 이덕무
㉠ 사소절(士小節) : 소학을 한국의 아동능력에 맞게 저술한 것으로 사전, 부의, 동규의
세 부분으로 구성, 한국적 행동규을 언급한 국민독본, 사소절의
동규에서 아동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정도와 진도를 정하여 교수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