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상징의 속성과 그에 대한 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11.24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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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 시간에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목차
1.상징
2. 작품 속에서의 상징
2-1. 서정주 시의 상징
2-2. 김수영 시의 상징
3. 상징의 해석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작품에서 심상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장미다. 그리고 첫째 연에서 그것은 아직 상징이 아니다. 물론 여기에서 장미가 인간에 유추될 단면을 띠고 나타나는 등 비유의 일종인 의인법이 쓰이고 있지만, 그것은 그 이상의 의식내용을 거느리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그것은 비유의 선을 넘지 못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정은 둘째 연과 셋째 연에서도 그대로 되풀이된다. 그러나 마지막 연에서는 그 사정이 크게 달라진다. 여기에서 장미는 단순한 속성의 전이만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모든 것의 운명이 그 속에서 잊혀지는 것과 모든 진귀한 것의 상징이 되고 있다. 이 경우에, 첫째 연의 장미 역시 비유이면서도 또한 잠재적 상징의 가능성도 내포하게 된다.
한편, 상징은 개인적 체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에서부터 집단, 사회, 공동체의 경험을 배경으로 거느린 것까지 다양한 모습을 띤다. 이런 경우 우리가 한 보기로 들 수 있는 것이 꿈이다. 일반적으로 꿈은 개인을 단위로 하여 나타난다. 그러나 어떤 경우, 특히 '신화(神話)의 형태로 나타나는 꿈'에서 그것은 개인적 경험에 끝나지 않는다. 적어도 그것은 신격(神格)에서부터 보내지는 것이며, 그런 이상 거기에는 집단 또는 공동체의식이 그 바닥에 깔려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상징의 해석에는 이중의 어려움이 있음을 짐작하게 된다. 즉, 상징을 제대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내면적인 것이기 때문에 매우 치밀하고 참을성 있는 검토·분석이 가해져야 하며, 동시에 공동체의식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사회의 역사나 문화 배경에 대한 인식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참고 자료
[현대시원론] 김용직
[거대한 뿌리] 민음사
[현대시론](보성문화사) 정한모
[시의 이해](민음사) 정현종, 김주연, 유평근 편
[시론](고려원) 이승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