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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 인도 육파철학(6파철학) 상키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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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0.30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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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에서 발표한 후 수정보완한 것입니다.
철학일반이나 인도철학, 종교학 등을 수강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

목차

Ⅰ. 序論
1. 인도철학의 체계화
2. 상키야 철학의 전개
1) '상키야'의 의미
2) 까삘라와 상키야 수뜨라

Ⅱ. 本論
1. 상키야 철학의 개관
2. 인중유과론(因中有果論)
1) 인중유과론
2) 인중유과론의 근거
3) 인중유과론의 구분
3. 쁘라끄리띠
1) 세계의 원인
2) 쁘라끄리띠의 존재의 근거
3) 세 가지 구나
4) 구나의 특징
4. 뿌루샤
1) 상키야의 자아관(自我觀)
2) 자아의 존재근거
3) 자아의 다수성 논증
5. 세계의 전개
1) 시발점
2) 과정을 통한 산물
3) 전개과정의 결과
6. 지식론(知識論)
7. 해탈론(解脫論)
8. 신관(神觀)

Ⅲ. 結論

본문내용

인도철학의 형성기는 B.C. 1500∼B.C.200경이다. 이 시기는 인도 최고의 경전인 베다가 형성된 시기이다. 특히 베다의 가장 철학적인 부분인 우파니샤드는 후세의 체계적인 학파들에 의해 발견되는 중요한 사상들이 거의 모두 담겨있는 문헌이며 베다의 마지막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고대 인도고대 인도문화의 총집합체라고도 부를 수 있는 대서사시 '마하바라따' 역시 기원전 200년경을 전후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이며, 그 안에서도 우리는 여러 가지 철학적 사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저서들은 여러 가지 중요한 철학적 내용을 담고있지만 어떤 체계화된 논리에 근거한 것보다는 종교적 수행과 체험에 입각한 단편적인 철학적 통찰들이라 할 것이다. 심지어 우빠니샤드 조차도 대화의 형식을 사용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구조를 이루지는 못했었다.
그러던 중 불교의 철학적 활동에 자극을 받아 이러한 정통적인 흐름에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즉 다양한 사상들이 독립적으로 체계화되어 수뜨라의 형식으로 구체화된 것이다. 제 학파들은 각자의 수뜨라를 편찬했으나, 그것들은 내용이 지극히 간략하고 함축적이어서 그 자체로서는 쉽사리 이해하기가 어려우므로 자연히 그들에 대한 주석서들이 등장하게되었다. 한편 이들 주석서들은 다른 많은 복주를 산출하게 되었다. 인도철학의 체계화와 이론적인 발전은 이러한 주석적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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