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인도철학-베다
- 최초 등록일
- 2002.10.07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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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 A+받은 리포트 입니다. 열심히 쓴것이니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베다
2-우파니샤드
3-초기(初期)우파니샤드의 철학
4-중후기 우파니샤드의철학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베다는 원래 고대(古代) 인도인들에 의하여 신(神)에대한 예배와 제사의식을 목적(目的)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신에 대한 제식(制式)들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그 제식(制式)들을 주관하는 사제(司祭)의 직분도 4그룹으로 나뉘어지게 되었다. 이중에서 종교적(宗敎的)으로 가장 중요(重要)하고 또 어느정도의 철학적 가치를 지닌 것은 [리그베다]이며 [아타르마 베다]에서도 간혹 철학적(哲學的) 사변을 찾아 볼 수 있다. 4종(種) 의 베다는 각기 4부분으로 첫째는 신들에 대한 찬가(讚歌)와 기도인 만트라를 수집한 본집(本集)이고 둘째는 제의(提議)의 방식과 의미들을 토의하고 설명하는 산문(散文)으로 된 브라흐마나이며 이 브라흐마나 끝에 소위 비림서와 철학적 내용이 가장 풍부한 우파니샤드가 부록처럼 담겨있다. 우파니샤드는 인도의 철학사상의 원천을 이루는 매우 중요한 고전(古典) 이며 베다의 맨 끝에 있다고 하여 베단타라는 별칭(別稱)도 갖고 있다.
고대 인도인들은 자연(自然)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한 신비감과 경이감을 가졌다. 이러한 신비(神秘)스러운 자연현상(自然現象)을 이해함에 있어 그들은 각 현상의 배후에 어떤 살아있는 인격적(人格的)인 힘이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기도와 찬양과 제사를 통해 이 힘들과 인격적인 관계를 가지러 했다.
참고 자료
인도철학사1 라크리슈난,이거룡 옮김, 한길사,1996
인도철학사 길희성, 민음사,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