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인공지능] Game AI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4.10.1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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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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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인공지능이 게임에 접미된 실례와 개선방안을 알아본다...)
서론
본론
1.퍼지이론을 이용한 1인칭 슈팅게임
2.패턴인식을 이용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3.신경망을 이용한 핑퐁게임
4.유한 상태 기계를 이용한 스포츠 게임
결론
*참고문헌
*참고 Web Site
본문내용
임의성과 주관성을 수학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탄생된 수학이론인 퍼지이론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1인칭 슈팅게임, 입력된 데이터의 패턴 정보를 추출하여 응용하는 패턴 인식을 이용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실제 뇌의 작용을 본 딴 신경망을 이용한 핑퐁게임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혹은 외부의 입력에 따른 규칙에 의해 변화되는 상태에 따른 유한상태기계를 이용한 스포츠 게임 등을 살펴보면서 인공지능이 게임에 접미된 실례와 개선방안을 알아본다.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하지만 그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 1인칭 슈팅게임부터 스포츠, 각종 시뮬레이션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로 발전하고 있다.
컴퓨터 게임의 매력은 혼자서도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가상의 상대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인데 이는 바로 컴퓨터에서 구현되는 인공지능의 결과물인 것이다.
실제로 어떻게 하면 게이머의 우주선이 발사하는 미사일을 좀 더 잘 피해내는 적 비행기를 구현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더욱 다양한 전술을 구사하는 군대를 만들어 낼 것인가 하는 과제가 인공지능 분야를 발전시키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인공지능 이론들의 구현 실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들을 살펴보았다.
1. 퍼지이론을 이용한 1인칭 슈팅게임
퍼지이론이란 말은 낯설지 몰라도 퍼지 세탁기나 퍼지밥통, 퍼지 선풍기란 말은 다들 들어봤을 것이다. 퍼지 이론이란 미국의 수학자인 자데 교수에 의해서 탄생된 수학 이론이다. 자데 교수는 처음에 자신의 부인보다 옆집 여자가 더 예쁜데 그것을 수학적으로 표현할 방법이 없을까 하는 좀 엉뚱한 생각에서 생겨났다고 한다. 원래 자데 교수는 일종의 자동 제어 분야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고 있던 학자이었는데도 자신의 분야가 계속 한계에 부딪히고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데 대해서 어떤 해결책을 찾고 있던 중이었다. 자데 교수는 그 원인이 기존 수학이론의 경직성에 있다고 판단, ‘예’, ‘아니오’ 외의 ‘글쎄’라는 대답을 할 수 있는 그런 체계를 만들고자 퍼지 집합과 퍼지 논리라는 것을 만들게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퍼지 시스템의 응용 입문
(대영사, 박민용, 최항식 역)
-AI Game Programming Wisdom
(정보문화사, 스티브 레이븐 외 47인 공저/류광,장원석 공역)
-학습하는 기계신경망
(이상원, Ohm사)
[참고 Web Site]
-http://gameai.net/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들을 이용한 게임의 예들)
-http://iislab.skku.ac.kr/project.htm
(일반적인 AI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