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의 특징, 작품분석, 문학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24.02.13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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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기체가의 특징, 작품분석,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경기체가의 정의와 문학담당층
Ⅱ. 경기체가의 특징
1. 내용적 특징
2. 형식적 특징
Ⅲ. 경기체가 세부 작품 분석
1. 한림별곡
2. 관동별곡
3. 상대별곡
4. 화산별곡
Ⅳ. 경기체가의 문학사적 의의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기체가의 정의와 문학 담당층
경기체가는 시가의 한 형식으로서,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해 조선 전기까지 약 350년간 지속되었다.경기체가의 ‘경기’는 ‘경(景) 긔 엇더ᄒᆞ니잇고’와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구절에 의해 붙여진 것이다. 또한, 이 구절을 통째로 따서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 또는 경기하여체가(景幾何如體歌)라고 하기도 하고, 제목의 ’별곡‘ 때문에 별곡체(別曲體) 또는 별곡체가(別曲體歌) 등으로 불린다.
경기체가의 기원과 발생에 관한 의견은 네 가지가 있다. 첫째, 국내기원설이다. 향가, 고려 속악가사와 민요에 기원이 있다고 보거나 향가와 민요의 결합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둘째, 민요기원설이다. 이 경우는 민요가 궁중 음악으로 편입된 것에 근거를 둔 입장이다. 셋째, 외래기원설이다. 중국의 사(詞), 변려문(騈麗文)에 기반을 두거나, 고려시대의 송사(宋詞)와 송악(宋樂)으로부터 기원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네번째, 절충설이다. 중국의 변려문, 송사, 송악과 향가 등을 절충하여 경기체가가 탄생되었다고 보는 입장이다. 다양한 주장을 고려할 때 경기체가는 우리 민요와 향가의 영향과 더불어 중국의 송사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이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4
박경주, 고려후기 문학 담당층의 전개양상과 경기체가 – 무신정권기 문인층에서 여말 신흥사대부로의 변화를 중심으로, 국제어문25, 2002.
이임수, 경기체가에 대한 문학사적 검토, 한국어문학회, 1996
정우영, 경기체가 관동별곡의 국어사적 검토, 구결연구 18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