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문학 읽기 박두진 소설가 조사하기
- 최초 등록일
- 2020.08.31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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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박두진 시인에 대하여
2. 박두진 시인의 시세계
1) 박두진의 자연과 그 의미
2) 박두진과 청록파
3) 성서의 설화적 모티브 차용
4) 기독교 이미지의 수용 양상
5) 박두진 시인의 변모 과정
6) 박두진 시학의 특징
7) 시사적 의의
8) 박두진의 시세계 정리
3. 박두진 시인의 인상적인 일화 소개
1) 유복하지 못했던 어린 시절
2) 그의 시 <해야>
3) 제자 조하문 일화
4) 김지하의 시와 박두진의 일화
5) 육영수 여사와의 일화
4. 대표시 분석
1) <해>
2) <묘지송>
3) <수석회의록>
4) <돌베개, 야곱>
5. 출처
본문내용
1) 박두진의 자연과 그 의미
그에게 있어서 자연은 "민족과 인류, 현실과 영원, 현세적 정치적 이상과 종교적 궁극적 생활 생존양식이 아무런 모순없이 일원화" 된 세계로 라는 명제에서 출발한다. 자연의 대상들을 묘사하면서 그는 이상화된 자연, 혹은 관념의 세계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그의 자연이 종교와 사회, 민족과 인류라는 대상과 긍정적 찬가에서 출발하였고, 그로 인하여 한국 현대시사상 "일찍이 가져보지 못한 새로운 자연의 건강한 에너지를 지니게 하고 이를 이끌어 자기가 지향하는 이데아의 세계를 시로써 승화"시키고 있다.
그의 시적 상상력 및 자아의식을 이루는 갈등과 해소의 원리는 자연에 의한 밝음과 어둠의 대칭적 구조로 드러나는데, 사물을 존재하게 하는 빛과 사물을 현상적인 無속으로 빠뜨려버리는 어둠의 대비는 그의 시에서 서로 상반되는 대립의 이미지를 시각적 차원에서 드러내 보이고 있다. 초기시의 중심 이미지를 이루는 '해'가 갖는 가장 힘찬 호소력도 어둠과 그것의 지양인 밝음이라는 양측면에 근거하고 있다.
자연에 대한 순수한 감각의 기쁨에서 출발하여 그는 자연, 종교, 이상향에 대한 동경과 갈구를 동일한 것으로 귀착시키고 있는 것이다.
2) 박두진과 청록파
박두진, 조지훈, 박목월이 공동으로 간행한 <청록집>(1946)의 시들은 대부분 일제 말기에 씌어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시들은 어떤 질적 공통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시집의 발간으로 이 세 시인을 '청록파'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었다.
이들이<청록집>에서 보여 준 공통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을 소재로 한 시들을 통해 가혹한 시대를 견디려는 의지를 엿보게 해준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전통 시가에서 흔히 조화로운 이상 세계의 상징으로 등장하는 자연에 대한 지향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도 이들이 지닌 공통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적 지향이나 표현의 기교면에서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박두진 [朴斗鎭] (두산백과)
http://www.seelotus.com/gojeon/hyeon-dae/si/si-new/myo-ji-song.htm
이완근 이학중의 희망의 문학
참조항목) 박목월, 조선청년문학가협회,
[문학비평]박두진의 대표시 "해"에 대하여 / 마광수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
한국어 문학회) 수록 박두진 시 연구 논문
한국어 문학회) 박두진 시의 종교성에 대하여 논문
한국어 문학회) ‘수석 시편’에 나타난 프로소포페이아의 시학과 그 양상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