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_교사가 되어서 가르치게 될 교과서를 교육과정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4.02.12
- 최종 저작일
- 2023.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서 제도
(2) 교과서 내용
(3) 분석의 실제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과거 한석봉의 일화를 통해 엿볼 수 있듯이 오랜 시간 이어져 내려온 민족의 정신과 같은 유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식이 더 나은 삶을 살게 하려고 부모들은 자신의 모든 인생을 헌신하여 자식들을 가르쳤고, 그 결과 교육은 사회 계층 간의 사다리 역할을 해왔다. 그렇지만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열려 있지 않았으며, 오히려 기득권층의 기득권을 보다 공고하게 대물림하게 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어 오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 출발해 등장한 것이 교육과정 사회학으로 교육체계와 교육과정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실제로 작용하는지를 연구한다. 본 고에서는 특히 교과서 제도와 교과서를 교육과정 사회학적 분석을 통하여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과서 제도
교과서는 전체의 문화유산 중에서 가르칠 만하다고 평가되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학교 교육의 중심적인 위치에 서 있으며, 지배집단은 자신들의 안정적인 권력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이데올로기를 국민들을 상대로 주입하려 하며 제도적으로 가장 뛰어난 수단인 교육을 활용한다. 구체적으로는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교과서의 내용을 통제하면서 일정한 의도를 관철시키고 있다. 이 의도들은 쉽고 자연스럽게 국민들 모두가 받아들이도록 알맞게 꾸며진다.
참고 자료
김흥규 & 이만표, 2013, 『교육사회학』, 양서원
최용규 외4인, 2014,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