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론] 앎의 종류와 진리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4.08.26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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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앎의 종류와 진리 이론
2. 앎의 정당성 문제
3. 앎을 추구하는 목적과 앎의 적절한 활용
본문내용
'앎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앎의 기준에 관한 물음으로서, 우리가 어떤 것을 안다고 말할 수 있기 위한 조건에 관해 묻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가 어떤 것을 안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참이라고 생각하고(믿고), 그것이 실제로 참이며, 그것이 참이라고 생각할만한 정당한 이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앎'이란 '정당화된 참인 믿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앎의 기준에 관한 이러한 입장을 받아들일 때, 정당화 조건과 관련하여 두 가지 물음을 제기할 수 있다. 첫째는 두 명제 간에 어떤 관계가 성립할 때 하나의 명제가 다른 명제를 정당화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는 정당화 과정이 또 다른 정당화 과정을 불러오는 경우이다. 이런 정당화 과정이 무한 소급으로 빠지지 않게 하려면 반드시 어디에서인가 끝이 나야 하며, 그 과정의 끝에 위치하는 앎은 가장 기초적인 앎이어야 하며, 정당화될 필요가 없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