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음운론적 연구] 훈민정음의 음운론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7.27
- 최종 저작일
- 199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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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 서론
이 본론
1.제자원리
2.음운분석과 음운체계
3.훈민정음의 28자와 관련된 문제
삼 결론
본문내용
一 序論
世宗代의 어문정책 가운데 가장 뛰어난 업적은 訓民正音 창제이었다. 고유문자의 창제로 우리 겨레는 비로소 마음대로 자기 의사를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을 갖게 되었으며, 문장생활은 한자ㆍ한문으로, 일상 언어생활은 우리말 口頭語로 행해 오던 이중언어생활에서도 어느 정도 벗어 나게 되었다. 그러나, 그런 측면과 아울러 고찰해 보아야 할 것이 한글의 우수성이다. 한글의 조직성과 과학성, 독창성은 세종의 음운론적 지식이 그 당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세종의 음운론적 지식이 훈민정음에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가를 알아보고, 한글 문자의 체계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二 本論
1.制字 原理
1)子音字와 母音字, 모두 象形設에 입각하였다.
子音字 - 發音器官 象形
母音字 - 天地人 三才 象形
訓民正音 制子解에서는 "正音二十八字 各象其形而制之"라 하고, 먼저 위치별로 기본이 되는 초성자를 정하고 이 기본자들이 각각 그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을 상형하여 제자된 것임을 말했다. 그리고 각 조음 위치에서 발음되는 자음은 그 발음이 세게() 나는 정도에 따라 이 기본문자에 획을 더하여 제자한다고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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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