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플라톤 사상의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4.07.21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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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철학의 아버지격인 희랍철학. 그중에서도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지는 현자들의 사상은 특히 그 영향과 가치가 크다 하겠다. 이 글은 플라톤의 거대한 사사중에서도 이데아론과 그의 국가론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 글입니다.
목차
1. 플라톤의 연보
2. 심리학과 인식론
3. 이데아론
4. 윤리학
5. 국가론
본문내용
1) 플라톤의 국가론 그 핵심사상
① 플라톤식 계급론
플라톤은 국가를 구성하기 위해 3계급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이는 생산자계급, 수 호자 계급, 지배자계급으로 각각 직인, 군인, 철인에 해당한다. 이들은 인간영혼의 3부 분에 대응하고 있으며 각기 고유한 임무를 지닌다. 수호자 계급에 있어서는 국가를 수 호하는 막중한 임무를 띠고 있기 때문에 그 선발에 있어서 예민한 사람, 경쾌한 동작, 강한 힘, 용감하고 기개있는 정신의 소유자여야 한다. 지배자 계급의 경우는 수호자 계 급에 속하는 사람중에서 가장 덕망이 높은 사람, 또는 올바른 이성과 지혜를 지닌 철 인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이데아론과도 직결되는 영혼론을 계급론에 대응시켜 서술해나가도록 하겠다. 3계급은 인간영혼의 3부분에 해당하며 각각의 이데아가 또한 대응된다. 생산자계급에는 절제를 덕으로 하는 욕망이 대응하고, 수호자계급에는 용기를 덕으로 하는 심정이 대응하고, 지배자계급에는 지혜를 덕으로 하는 지성과 사려가 대응하고 있다. 국가에 있어서의 부정(不正)이 나타나는 것은 3계급중 어느 한 계 급이라도 자기것이 아닌 직능을 침범할 때이다. 이와 반대로 3계급의 절제, 용기, 지혜의 덕이 조화를 이룰 때 정의(正義)의 덕이 실현된다.플라톤의 국가론에서 가장 이상적인 이데아는 바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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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트프리트 마르턴, 김영근 역, 플라톤(서울: 행림,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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