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플라톤 이데아론 비판
- 최초 등록일
- 2023.10.04
- 최종 저작일
- 2021.05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라톤 이데아론 비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참고문헌
II. 주제의 의미
III. 주제의 장소
IV. 주제의 전개
1. 플라톤의 이데아론
2.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3. 『형이상학』 요약
4.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 개념
5.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
IV. 결론적 명제
본문내용
II. 주제의 의미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을 그의 저서 『형이상학』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III. 주제의 장소
“이데아들을 원인들로 내세우는 사람들에 대해 말하자면, 이들은 첫째로 우리 눈앞에 있는 것들의 원인들을 파악하려고 탐구하면서, 그것들과 가은 수의 다른 것들을 끌어들였으니, 이는 마치 수를 세려고 하는 사람이 (눈앞에) 있는 것들의 수가 적으면 셈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서 셈할 것을 더 많이 만들어 수를 세려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Met. A8, 990a34-b4).
“또한 우리가 형상들이 있다는 사실을 밝힐 때 사용하는 여러 증명 가운데 분명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어떤 경우에는 추론의 필연성이 없고, 어떤 경우에는 우리가 생각하기에 형상들을 갖지 않는 것들에 대해서도 형상들이 있게 되는 결과가 따라 나온다. 학문적 인식들에 의거한 증명에 따르면 학문의 대상이 되는 모든 것에 대해 형상이 있고, 여럿에 대한 하나의 증명에 따르면 부정적인 것들(apophaseis)에 대해서도 형상이 있으며, 어떤 것이 소멸한 뒤에라도 사유의 대상이 되는 어떤 것이 있다는 증명에 따르면 가멸적인 것들에 대해서도 형상들이 있다(이런 것들에 대한 어떤 상상내용 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보다 엄밀한 증명들의 경우, 어떤 증명들은 우리가 그 자체로서 독립된 유(genos)를 인정하지 않는 관계들에 대해 이데아들을 만들어내고, 또 어떤 증명들은 제3의 인간(ho tritis anthrōpos)을 낳는다”(Met. A9, 990b8-17).
“반면 소크라테스는 윤리적 탁월성들에 대해 연구하면서 맨 처음으로 그것들에 대한 보편적 정의를 찾았다(자연학자들 중에서는 데모크리토스가 유일하게 그 문제에 겨우 손을 대서 뜨거움과 차가움을 그 나름대로 정의했다.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조대호 역주, 도서출판 길, 2017.
전헌상,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 , 『철학사상』별책 제7권 제9호,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6.
권혁성,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연구에 나타난 본질 – 개별자와 종 양자에 있어 로고스와 존재방식의 양 국면에 따라 파악되는 본질”, 서양고전학연구 41, 한국서양고전학회, 2010
이병덕, “플라톤의 이데아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관”, 『철학논집』4호,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1985.
W. D. 로스, Plato’s Theory of Ideas (Oxford: At the Clarendon Press, 1951, 1971)『플라톤의 이데아론』, 김진성 역, 누멘,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