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 신소설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3.24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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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소설의 특징
(1) 언문일치
(2) 묘사체 문장
(3) 시간적 순서의 역전
(4) 사실적인 소재선택
(5) 개화・계몽사상
(6) 우연성의 문제
2. 「血의 淚」
3. 「秋月色」
Ⅲ. 결론
본문내용
Ⅰ. 序
우리는 지난 시간에 서사라는 형식이 개화와 계몽이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가장 기능적인 양식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신소설이 개화계몽시대의 주도적 서사 양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이인직의 문필활동과 함께 한다. 이인직의 「혈의 누」는 신소설의 시초로 평가받는다. 이인직은 국비장학생으로 일본으로 유학을 가기도 했고, 이완용의 비서라는 의혹을 받고 있기도 하다. 1908년에는 극장 원각사(圓覺社)를 세워 자작 신소설 《은세계(銀世界)》를 상연하는 등 신극운동을 벌이기도 하였다.
「추월색」을 지은 최찬식은 1910년대 이후에 등장한 전문적 소설가로 평가받는다. 최찬식은 일제강점기인 1910년대에 식민지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발간된 잡지 「신문계(新文界)」와 「반도시론(半島時論)」의 주요 필진으로 활동하면서 친일 성향의 글들을 발표하였다. 1912년에 발표한 「추월색」은 봉건적인 인습을 타파하고 개화기의 새로운 애정윤리를 제시한 작품으로 당시에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읽힌 대표작이다. 그의 작품 속 주인공들은 행복 고난 행복의 길을 운명적으로 걷고 있다. 또한 자유 연애와 결혼관의 사상이 작품 전면에 부각되어 있지만 개인적인 욕망의 차원에서 다뤄질 뿐이다.
참고 자료
김영민, 『한국근대소설사』, 솔출판사, 1997
류양선, 『한국근현대문학과 시대정신』, 박이정, 1996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
장석수, 『한국문학의 탐험 1』, 시공사, 2000
황정현, 『신소설연구』, 집문당,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