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송대 성리학의 성립과 발전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내용입니다. 주자학에 대해서는 많은 자료가 있었지만 양명학, 육학, 심학, 사공파 등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점이 아쉽습니다. 어쨌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머리말
Ⅰ. 송학(宋學)의 발흥
Ⅱ. 주자학의 성립
Ⅲ. 주자학과 사공파(事功派)
Ⅳ. 성리학과 육학(陸學)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송 이전의 사회와 이후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 전반에 걸쳐 뚜렷이 구분되는 이질적인 성격을 지녔다. 송대 이전의 사상계는 주로 도교, 불교에 의해 주도되어 왔으며, 유교의 경우는 겨우 문자의 이동(異同)에 치중한 훈고(訓), 주소학(注疏學)을 통해 그 명맥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송대 이후에 와서는 유교가 불교, 도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다시 사상계의 지배적 위치를 확립했으며 이후 명, 청대에 와서도 유교의 정통적 위치는 변함이 없었다.
송대 이후의 유교는 여러 면에 걸쳐서 전대의 그것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격상의 차이로 인해 특히 송대 유교를 가르켜 송학(宋學)이라고 불러 한대(漢代)의 경학(經學), 당대(唐代)의 주소학과 구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송학은 주자학과 동일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엄밀히 말하자면 주자학은 송학내의 일학파로서 출발하였다. 당시에는 다수의 학파가 있었으며 남송 중기까지 주자학은 별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송대의 정치, 문화가 지니는 새로운 분위기와 왕성한 의욕을 배경으로 유교에 대한 자유롭고 비판적인 재해석과 창조의 정신이 일관하여 사상, 학술 운동을 펼쳐 주자학은 이를 기반으로 성립할 수 있었다. 비교적 늦은 출발은 한 주자학은 오히려 다양한 학파의 사상을 종합 정리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1. Chales Hucker 저, 박지훈 외 역,『중국 문화사』, 한길사, 1994
2. 이범학, 「송대 주자학의 성립과 발전」,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편,『강좌 중국사 3』, 지식산업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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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영록 저, 「양명학의 성립과 발전」,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편,『강좌 중국사 4』, 지식산업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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