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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주자사상][세계관][성즉이설][이][사][대학][중화신설]주자(주자사상)의 세계관, 주자(주자사상)의 성즉이설, 주자(주자사상)의 이(理)와 사(事), 주자(주자사상)와 대학, 주자(주자사상)의 중화신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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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11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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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주자사상)의 세계관, 주자(주자사상)의 성즉이설, 주자(주자사상)의 이(理)와 사(事), 주자(주자사상)와 대학, 주자(주자사상)의 중화신설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주자(주자사상)의 세계관
1. 理(太極)는 形而上, 氣(陰陽)는 形而下
2. 陰陽의 대립
3. 格物窮理

Ⅲ. 주자(주자사상)의 성즉이설

Ⅳ. 주자(주자사상)의 이(理)와 사(事)

Ⅴ. 주자(주자사상)와 대학

Ⅵ. 주자(주자사상)의 중화신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국 남송(南宋) 때의 철학자, 자는 원회(元晦)·중회(仲晦), 호는 회암(晦庵)·운곡노인(雲谷老人), 푸젠성〔福建省〕 출신, 존칭하여 주자(朱子)라고 한다. 주자학을 집대성하여 중국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호헌(胡憲)·이연평(李延平) 등에게서 배웠다. 19세에 문관시험에 합격하였고, 22세에 퉁안현〔同安縣〕의 주부가 되었다. 33세에 ‘임오(壬午) 응조봉사(應詔封事)’를 효종에게 바쳐 《대학(大學)》의 사상에 바탕을 둔 학문론·인재등용론을 해설하였으며, 적국 금(金)나라에 대한 주전론을 주장하였다. 49세에 남강군지사가 되어 백록동(白鹿洞) 서원 재건 등 치적을 남겼다. 주희에 의해 원래 모습을 회복하게 된 서원은 그 후 8세기에 걸쳐 그 명성을 유지하면서 성리학 발전의 제도적 기반이 되었다. 《대학》 《중용》이 《논어》 《맹자》와 함께 유교 교과과정의 기본서인 4서(四書)에 편입된 것은 주희의 집주(集注) 작업 덕분이었다. 후대에는 그가 비판하였던 전제주의적인 통치자들도 주희의 정치적 비판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서도 그의 철학체계를 유일한 관학(官學)으로 삼았는데, 이러한 풍조는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저서로 《사서집주(四書集注)》 《근사록(近思錄)》 《주역본의(周易本義)》 《시집전(詩集傳)》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 《태극도설해(太極圖說解)》 등이 있다.

Ⅱ. 주자(주자사상)의 세계관

1. 理(太極)는 形而上, 氣(陰陽)는 形而下

주자의 세계관은 理 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해된다. 주렴계는 [태극도설]에서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팔괘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정(二程)형제는 주역의 ꡒ한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일컬어 도라 한다.(一陰一陽之謂道)ꡓ는 말을 통해 道를 형이상자(形而上者)라 하고 陰陽으로 나타나는 氣를 형이하자(形而下者)라 하였다. 주자를 이들의 사상을 계승해 태극을 理라하고 陰陽을 氣라 하였다. 그리하여 理를 사물의 근본이라고 주장하였다.
주자는 理가 氣보다 먼저 존재하여 형상으로 나타나는 氣를 가진 사물에 이를 내재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주자는 ꡒ천지가 있기 전에는 필경 理만 있었을 뿐이다. 이 같은 理가 있기에 이같은 천지가 있다. 만일 이러한 理가 없다면 이러한 천지도 없고, 사람과 사물도 없으며, 그 어떤 것도 있을 수 없게 될 것이다. 理가 있으므로 氣가 있고, 氣가 유행하여 만물을 발육시킨다.ꡓ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理와 氣의 관계를 말 타는 사람과 말로 비유하여 理는 형상이 없고 움직이지 않으나 말과 같은 氣를 조종하는 것처럼 사물의 운동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참고 자료

박홍규(2000), 주자학과 조선건국 고려말기 주자학의 수용과 적용, 아세아연구,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변원종(2002), 주자의 철학 사상, 문경출판사
시마다 겐지 저, 김석근·이근우 역(1986), 주자학과 양명학, 까치
오하마 아키라 지음, 이형성 역(1997), 범주로 보는 주자학, 예문 서원
이수웅·김경일(1995), 중국문화의 이해, 서울 : 대한교과서(주)
유술선, 주자철학사상적발전여완성, 학생서국, 대만
홍원식(1996), 주자학의 성론, 계명철학 제 5집, 계명대학교 철학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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