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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선도의 어부사시사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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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12.11
최종 저작일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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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 -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작품 분석

목차

1. 머리말
2. 시조의 장르적 정체성
3. 고산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1) <어부사시사>의 창작 배경
(2) 시어의 선택
(3) 구성의 완결성
(4) <어부사시사>의 장르정체성
(5) ‘어부’의 의미
4. 맺는 말

본문내용

2. 시조의 장르적 정체성

장르란 문학사에서 자기만의 독특한 형식적 틀로서 존재한다. 그러한 틀은 그저 단순히 역사적으로 주어진 형식적 틀이 아니다. 그 틀을 통하여 세계상을 이해하고 완결시키는, 즉 현실을 파악하는 방법과 수단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개의 장르는 그 나름으로 세계상 혹은 현실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법과 수단으로 기능하며, 역으로 그 독특한 방법과 수단이 결정적으로 장르를 특징짓게 한다. 즉 작가는 장르의 시선으로 세계상(현실)을 바라보고 그에 대한 생각이나 감흥을 완결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장르의 선택은 그 장르의 시선(방법과 수단)으로 세계상을 파악하고 미적 감흥에 심취하겠다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한다. 장르가 작자에게는 ‘글쓰기의 본’이 되고 독자(수용자)에게는 ‘기대의 지평’이 되는 까닭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시조의 장르적 정체성을 찾는 큰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다.
고시조를 비롯한 우리의 모든 고전시가는 노랫말과 악곡의 상호 제약적 관계 속에서 관습적으로 형성되고 향유되어 온 것이므로 노랫말과 악곡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해당 장르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게 됨을 유의해야 한다. 우선 고시조의 ‘노랫말’은 다음과 같은 형식적 틀을 철저히 준수하며 이것이 창작자에게는 글쓰기의 모형으로, 향유자에게는 기대지평으로 작용해 왔음은 익히 알고 있는 바다

참고 자료

김학성(2002), 『한국 고전시가의 정체성』, 대동문화연구총서(21).
김대행(1991), 『시가 시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홍순희(1986), 「漁父四時詞 硏究」,全南大學校 敎育大學院.
김학성(1997),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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