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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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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산 윤선도의 생애
Ⅲ. 고산 윤선도의 작품연구
Ⅳ. 고산 윤선도의 문학세계
Ⅴ.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원문
Ⅵ.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특징
Ⅶ.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감상평
Ⅷ.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평가
Ⅸ.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교육적 가치
1. 언어교육으로서의 가치
2. 문화교육으로서의 가치
3. 생태교육으로서의 가치
Ⅹ.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교육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부사시사에 대해서는 사적고찰, 대비연구, 율격연구, 배경연구, 강호가도, 장르문제, 어부의 세계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졌다.
김사엽은 <도학자의 가곡관>에서 고산가에는 사시의 천연기상에 따라 인과 물이 교응하는 유구함과 체념이 깃들어져 있고 완전히 중국사상을 탈피하지 못했어도 실감이 드러나는 토속어를 사용하여 탈관념적 노래를 모아야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최연원은 <가어옹>이란 논문에서 고산은 현실에서 무한한 불우를 겪었고 그 불우 속에서 인간적 고민을 벗어나기 위하여 초연이란 세계를 그려나갔다고 한다. 그의 <강호가도의 연구>에서 고산을 현실적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는 강태공이라고 말하였다.
최재호는 <윤고산의 어부사시사 연구>에서 <어부사시사>는 굴원의 <어부사>, 도잠의 <도화원기>, 장지화의 <어부가> 등을 이어받았고, 세난을 피한 죽림칠현을 받들어 그 은둔사상을 보탰고, 또한 난중에 성행하던 <어부가>, 이조 초의 <강호가>, 개작한 <어부가> 등을 집대성하여 3.4조의 음수율로 정착시켜, 가창에 절주한 연음체 노래로 발전시켰다고 했다. 따라서 고산은 국문학사상 단가의 일인자로 군림하게 되었고 그의 작품 <산중신곡>은 물론 이 <어부사시사>는 최고의 금자탑으로 뽑힌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중 략>
어부사시사 는 언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 속성은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언어교육으로서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모든 예술이 그러하듯이 시는 문화의 한 특별한 양식이다. 문화는 학습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교육이 문화를 전파하는 가장 뛰어난 수단이라는 점에서 문화의 발전은 교육과 분리될 수 없다. 어부사시사 의 문화교육으로서의 가치는 한국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형태적 특징을 알아보고, 내면화 단계에서 창작활동을 통해 어떻게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지 모색해 보았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볼 줄 아는 마음은 자연에 대한 애정과 관찰에서 비롯하며,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다. 어부사시사 는 자연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자연의 흥취를 작품 속에 마음껏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생태교육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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