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영화`친구`로 미장센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12.03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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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제 영화 `친구`를 바탕으로 미장센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지배요소
2) 조명 키
3) 쇼트와 카메라 근접도
4) 앵글
5) 색상값
6) 렌즈? 필터? 필름
7) 보조 콘트라스트
8) 밀도
9) 구도
10) 형식
11) 프레임 짜기
12) 깊이
13) 인물 위치
14) 무대화된 자세
15) 인물 근접도
본문내용
1) 지배요소: 우리의 눈은 처음에 어디로 끌리는가? 왜 그런가?
→ 장동건과 유오성의 모습에 눈이 가게 된다. 보통 주인공들은 화면 중앙에 위치하게 되고 나머지 보조 연기자들이 배경이나 화면의 측면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되는데 이 두 사람이 측면에 위치함으로써 화면을 한눈에 확 들어오기 쉽게 만들었다. 보조 연기자들보다는 앞쪽에 자리상 위치하고 있어서 비교적 눈에 들어오기 쉬우며 상대적으로 가운데 부분이 비어보이는 현상도 발생하지만 전체적으로 꽉 찬 분위기가 조성된다.
2) 조명 키: 하이키인가? 로우키인가? 하이콘트라스트인가? 이것의 혼합인가?
→ 조명에는 하이키, 로우키, 하이콘트라스트, 혼합 등 여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조명방식은 보통 영화의 주제, 분위기와 연관성이 있다. 영화 "친구"에서는 거칠거나 강렬한 광선들의 조명보다는 로우키 방식을 사용하였다. 로우키는 그림자의 분산 및 분위기성 광원을 중시하는 조명 방식으로 미스터리 물, 스릴러 물에서 가끔 사용된다. 로우키의 기본적인 수법은 대부분 흑색 스페이스 속에 약간의 스페이스의 하이라이트가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이므로 적은 빛이 있는 곳에 빛의 고귀성을 나타낸다. 주제를 뚜렷하게 나타내는 효과가 있으며 안정된 무드를 느끼게 하며 가라앉은 분위기와 인간의 심리적 표현에 중요하게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