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2급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문법구조교수요목, 상황맥락교수요목, 기능개념교수요목
- 최초 등록일
- 2021.12.31
- 최종 저작일
- 2021.05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4,900원
소개글
"한국어교원2급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문법구조교수요목, 상황맥락교수요목, 기능개념교수요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2) 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3) 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본문내용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은 언어의 구조적 또는 형식적 특징에 의해 기술된 문법으로, 항목들과 관련 어휘를 학습 내용으로 설계한다. 예를 들면, 현재 시제, 과거 시제, 주어, 목적어, 부사어, 대등절, 내포절 등과 같은 문법 항목들과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제한된 어휘들이 교과 내용의 주된 요소이다.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은 언어구조에 관한 지식을 학습의 본질이라고 보기 때문에 각각의 문법 항목을 난이도와 빈도수, 문장 구성 성분의 복잡성에 따라 배열한다. 즉 목표 언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법 항목들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항목을 세분화 시킨 후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한된 어휘들을 제시한다. 전통적으로 일반 코스의 기초가 되어 왔으며 문법을 기초로 배우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정확한 언어 사용을 하도록 가르칠 수가 있다. 아울러 이를 쉬운 문법 항목에서 어려운 문법 항목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문법 항목에서 낮은 문법 항목으로, 단순한 문장에서 복잡한 문장으로, 규칙적인 문법 항목에서 불규칙적인 문법 항목으로 체계화한다.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은 연역적으로 추론된 문법 규칙의 조직, 관련 어휘에 대한 제시가 중심이 된다. 이는 학습자들이 문법을 통하여 올바른 문장을 학습하게 함으로써 해당 언어 규칙을 내면화하게 되면, 학습자들의 언어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는 사고를 담고 있다. 이러한 문법-구조 교수요목을 따르는 교수법으로는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교수법, 인지적 교수법 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문법-번역식 교수법을 알아보면, 문법-구조 교수요목을 따르는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원리와 조직도 문법-구조 교수요목과 같은 방향으로 조직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안용준(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재영 외 3명(2011). 한국어교육학사전, 도서출판 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