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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성립과 전파의 문화교류사적 의의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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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18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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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의 성립과 전파의 문화교류사적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교의 성립

Ⅲ. 유교와 아시아 : 유교문명권
1. 한국의 유교
2. 일본의 유교
3. 베트남의 유교

Ⅳ. 유교와 서양 : 유럽의 계몽주의
1. 유교의 유럽 전파
2. 유교와 계몽주의 학자들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기원전770~403)말기에 공자(孔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儒學)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유교는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을 포함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등을 포괄하여 유교문명권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이 국가들의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면 유교문명권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서구화되어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서양의 옷을 입고, 파스타를 먹으며, 축구, 테니스, 골프 등 서양의 스포츠를 즐긴다. 이렇게 겉모습만 본다면 이제 유교는 더 이상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또 그렇지만은 않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많은 곳에 유교적 관습과 흔적이 남아 있으며 서구에서 들어온 문화들도 유교적 변화를 겪고 수정된 것이다. 예를 들어 ‘나락은 여물수록 고개를 숙이고 사람은 배울수록 머리를 숙인다.’는 ‘겸손한 지식’ 개념, 관대한 조상신과 유교적 풍토 덕택에 가능한 각종 종교인구들의 평화공존, 아직까지도 동아시아에 팽배하게 자리 잡고 있는 ‘효’사상, 개신교 신도임에도 이뤄지는 설날과 추석의 차례를 올리는 풍습 등이 그것이다.¹⁾ 이처럼 유교는 우리가 비록 굳이 인식하고 살지는 않더라도 우리 삶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유교의 영향은 아시아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유교가 서양의 문화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은 17-18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계몽주의 운동에서 알 수 있다. 12세기부터 시작된 중국과의 교류를 계기로 수입된 중국의 문명은 17세기에 들어 물건을 넘어 사상의 전파에 까지 이르게 된다. 이러한 흐름에서 유럽에 유입된 공자의 철학은 서양의 계몽주의를 통해 유럽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이전의 르네상스 시대와는 달리 중국철학과 공자철학이 압도적인 영향을 주던 계몽주의 시기의 유럽에서는 기존의 기독교적이고 그리스적인 풍토에 반하는 입장을 증명하기 위해 쓰였던 것이 바로 공자의 철학이 쓰였다.

참고 자료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유교> (http://ko.wikipedia.org/)
유인선. 2011. 연구논문 : 유교가 베트남에서 국가이념으로 성립되는 과정. 수완나부미
이원상, 2007, 북베트남 문화에 대한 선교적 연구, 대전 : 침례신학대 대학원
황태연, 2011, 『공자와 세계1 : 제1권 공자의 지식철학』 ,청계
최근덕 외 6인 공저, 2001,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네이버 지식백과] 유교의 수용 (새로운 일본의 이해, 2005.3.2, 다락원)
주겸지,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근대유럽의 중국문화 열풍』, 2003, 청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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