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동아시아의 세계화 :불교유입과 유물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6.07.05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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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병호의 저서 <<백제 불교사원의 성립과 전개>>를 바탕으로 작성한 고대 동아시아 세계의 교류를 불교유물에 입각하여 서술한 과제물로 A+ 받음
목차
Ⅰ. 서론
Ⅱ. 고대 동아시아의 불교
1) 고대 동아시아로의 불교유입
2) 불교의 시각화와 세계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15년 7월, 백제 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 사학과 춘계 정기답사로 이 일대를 다녀오게 되었다. 이때 부여 정림사지(扶餘 定林寺址)에서 고대 동아시아가 불교를 바탕으로 세계화된 흔적을 알게 되었다. 이에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교류 현상을 보다 자세히 탐구하고자 이병호의 저서 백제 불교사원의 성립과 전개를 탐독하였다. 이 책은 백제의 불교 수용부터 백제의 멸망까지, 부여·공주·익산의 주요 사원 유적에 출토된 유물에 관한 사례 분석을 통해, 백제 사원의 구체적인 모습을 해명하고, 그 변화의 과정을 고대 동아시아사라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병호의 저서를 바탕으로 기타 자료를 참고하여 고대 동아시아 사회의 불교 수용과 불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세계화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특히 불교사상이 사원으로 시각화되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고대 동아시아의 문물교류 현상과 불교미술양식의 세계화적 모습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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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백과, “신라의 불교”,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63910#MGROUP_101015000149299 (검색일 : 2016.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