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최초 등록일
2020.07.13
최종 저작일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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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2. 감상평 및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요약 : 한나 아렌트를 중심으로(본문 249쪽~275쪽)
한나 아렌트의 사상적 배경의 근저를 이루는 가장 큰 두 개의 뿌리는 하이데거에게로부터 사사받은 실존주의 철학과 제2차 세계대전이다. 실제로 아렌트는 하이데거의 제자이자 연인이었다. 그러나 둘의 사상은 결론적으로는 상반된 양상을 띤다. 하이데거는 인간을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라고 규정하였고, 자기 자신에 대한 결단도 죽음의 현재화를 통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렌트는 탄생성(natality)을 정치에 참여하는 인간의 특성으로 봄으로써 삶을 죽음보다는 생동성 그 자체에 집중하여 설명하고자 했다.(259쪽) 또한 하이데거의 철학이 다소 관조적이라거나, 현실과 동떨어진 난해함으로 인한 한계를 지적받는 것과는 달리 아렌트는 유대인이라는 정체성(260쪽)과 독일에서 시온주의자들을 위해 활동했고 수용소에 갇혔던 자신의 경험(251쪽)으로부터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사상을 전개해 나갔다. 특히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졌던 전범 아이히만의 재판을 방청한 경험을 통해 집술한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저서가 되었다. 이처럼 아렌트는 철학과 문학으로 공부를 시작했지만, 점차 현실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정치사상가로서 활동을 이어나갔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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