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실습 양극성장애 case a+ 받았습니다 !!

최초 등록일
2020.05.19
최종 저작일
2019.11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요호잉 (본인인증회원)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대상자 기초 자료 수집
3. Maslow의 인간욕구단계에 따른 우선순위 결정
4. 간호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기분이란 그 순간 사람의 감정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즐거워하고 슬픈 일이 있을 때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적절히 좋은 기분은 사람에게 활력을 제공하고 일상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장시간 자신의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부적절하게 기분이 고조되거나 우울하다면 기분을 경험하고 표현하는데 장애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분장애에는 흔히 우울증이라고 불리는 주요 우울장애와 이전에 조울병이라고 불리던 양극성 장애가 대표적이다. 실제로 양극성 장애는 흔한 재발, 증상의 다양성, 높은 자살 위험성 등의 임상적인 심각성을 지니면서도 드물지 않은 만성적인 정신장애라 할 수 있다. 이번 사례연구의 대상자는 양극성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조증증상은 감소된 상태로 현재 우울증 단계에 있는 환자이며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이다. 이 환자에게 간호사 사례연구를 통해 간호중재를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1. 문헌고찰
1) 정의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는 조증 또는 우울증의 양 극단의 기분 변화를 보이는 기간과 정상적인 기분을 보이는 기간이 번갈아 나타나는 정신의학과적 질환입니다. 양극성장애는 학문적인 용어로 흔히 ‘조울병(Manic-Depressive Illness)’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2) 원인
아직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된 바에 의하면 유전적인 소인, 뇌의 변화, 스트레스 등이 양극성장애의 발생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조증이나 우울증에 쉽게 걸릴 수 있는 타고난 취약성이 중요한 요인입니다.

. 유전
양극성장애는 100% 유전되는 유전병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유전성이 있습니다. 즉, 양극성장애 환자의 가족이 모두 같은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가 아닌 사람에 비해 양극성장애의 가족력이 나타날 확률은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참고 자료

곽경필 외, 2007, 동국의대 정신과, 양극성장애
국립건강센터 ‘양극성장애의 이해’
김수진 외(2016). 정신건강간호학 제 2판. 현문사
김영선 외(2016). 정신간호학 6th edition. 북샘터
원종순 외(2014)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 현문
차영남 외(2013), 제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요호잉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7
ㆍ전체 판매량
18
ㆍ최근 3개월 판매량
5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정신간호학실습 양극성장애 case a+ 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