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 학습자 자신이 제2외국어를 학습했을 때 경험한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십시오.

최초 등록일
2019.08.05
최종 저작일
2018.07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lem**** (본인인증회원) 6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2 외국어 학습 경험과 어려움
2. 말하기 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공교육 제도에는 제2 외국어를 배우는 교과과정이 들어가 있다. 그러나 자신이 배우고 싶은 언어를 선택하기보다 내신 점수를 잘 받기 위하여, 또는 타과목에 방해되지 않는 최대한 익숙한 언어들을 학교에서는 가르치곤 한다. 필자는 고등학교 때 처음 일본어를 접하게 되었다. 처음 접한 일본어 공부는 공책에 열심히 책에 나온 일본어 글자를 빼곡히 써서 외우는 것이었다. 매일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공책에 가득 써서 숙제를 내곤 했다. 말하기와 전혀 관계없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그렇게 일어를 외움으로써 읽기가 가능해지고 읽기가 가능해짐으로써 어느정도의 말하기가 가능해졌다. 많은 노동이 들어가는 반복학습이었지만, 발음을 잘 알 수 없다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 교양으로 다시 한 번 일본어 교육을 받게 된 필자는 이번엔 다른 방식으로 스스로 일어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고등학교때 무식하게 써서 외운 덕에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안 잊어버린 덕도 있지만, 회화나 다양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기에, 일본의 다양한 방송을 접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윤희정, 2007년, 외국어 학습에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 : 제2언어 습득론으로의 초대. YASUHIRO SHIRAI 지음. 한국문화사.
조성문, 2007년, 효율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을 위한 연구.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lem****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7
ㆍ전체 판매량
54
ㆍ최근 3개월 판매량
6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 학습자 자신이 제2외국어를 학습했을 때 경험한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