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중국문학사 담론
- 최초 등록일
- 2019.02.19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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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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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세기 중국문학을 논함」의 대표 집필자 첸리췬은 왕야오의 진화론적 역사관은 계승했지만 문학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요소의 결정적 영향은 강력히 비판하면서 ‘문학의 상대적 독립성’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문학사론을 제창했다. 아편전쟁 시기부터 서야을 학습하기 시작한 중국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서양의 기술을 단순히 모방하던 단계에서 그들의 정치, 경제, 법률 등의 제도를 답습하던 단계를 거쳐 19세기 말에 이르러서야 서양의 문학예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898년에 문학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본격적인 고찰이 시작되었으며, 이때부터 고대문학과 전면적인 ‘단절’이 시작되었다. 5․4시기는 ‘20세기 중국문학’의 첫 번째 빛나는 고조기가 되었다. 이들의 논리는 기존의 진다이-셴다이-당다이의 삼분법의 틀을 타파하면서 ‘20세기 중국문학’을 나눌 수 없는 유기적 총체로 파악하고, 그것을 공시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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