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와 율곡의 교육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8.06.29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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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이 널리 보급되었다. ‘성리학’이란 무엇일까? ‘성 리학’이란 11, 12세기에 중국에서 발달 한 유학으로 주렴계, 장횡거, 정명도 등 의 학설을 남송의 주자(朱子)가 집대성 한 학문체계를 말한다. 이러한 성리학은 조선사회 전체를 지배했던 통치이념이기 도 했으며 조선은 건국 초기부터 성리학 의 이념에 따라 교육의 목적을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고 다른 사람을 다스린 다는 ‘수기치인(修己治人)’하는 데 두었 다.’
이러한 조선시대에는 권근, 이황, 이이, 김인후, 김굉필 등 여러 유학교육 사상가들이 있었다. 이들은 유학사상 연구에 몰두하면서 후학을 길러내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유학에 기초하여 독특한 교육사상 및 교육이론을 전개하였다.
대표적으로 이황과 이이에 대해 살펴보자면, 이황은 인간과 만물은 근본인 이와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둘은 분명하게 구분된다는 ‘이기이원론’, 이이는 이와 기가 양면적인 것으로 보아 분석하자면 둘이지만 관계의 측면에서 보면 하나에 불과하다는 ‘이기일원론 이원관’을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이황과 이이는 각각 어떠한 교육사상을 주장하였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 노진호, 이주한, 장찬익 (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제3판).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서재복, 고흥, 권숙진 외 7.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사진 출처>
- 한국역사. 퇴계이황, 율곡이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24665&cid=42941&categoryId=42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