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교육의 특징과 조선사회에 준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7.06.05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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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학교육의 특징과 조선사회에 준 영향 이외에 율곡이이와 퇴계이황에 대한 교육사상이 약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자와 함께 전래된 유교는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학교교육이 성립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문자의 체계적 학습을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학교교육은 학문과 사상의 주요 전달매체인 문자의 존재를 전제로 하였기 때문이다. 개인·가정·사회의 세 측면에서 각각 필요로 하는 실천윤리 즉 수기치인(修己治人)을 기념개념으로 삼고 있는 학문인 유교는 각자에게 밝은 덕을 밝히고, 부모에게 효를 군왕에게는 충을, 친구에게는 신의를 정신적 도덕규범으로 실천해 나아갔다. 충효를 바탕으로 한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 확립과 주변국가 정복에 아주 중요한 논리로 작용하였기에 이러한 충효사상을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는 것이 이 시대의 과제였다. 그러므로 삼국은 유교를 적극 수용하고, 학교를 세우고 장려하였으며 이로 인해 유교가 학교교육성립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그러면 이러한 유교가 삼국시대, 고려를 거쳐 조선에까지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지금부터 유교가 역사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고 조선시대 교육의 발달 제2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면서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또한 비교해보려고 한다.
본론
조선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삼국시대와 고려의 교육에 대해 짧게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고구려는 삼국 중 고대국가로서의 발전이 가장 먼저 이루어짐에 따라 학교교육 또한 가장 먼저 발달하였다. 고구려의 교육기관은 최초의 관학인 태학과 사학인 경당이다. 이 시기는 국가의 안정적 통치와 관리를 위해 군사적·제도적 안정이 이루어져야했으며 통치이념을 내면화한 유능한 관리가 체계적으로 양성되어야할 필요가 있었기에 이런 시대적 요구에 따라 설립된 것이다. 즉 태학의 교육목적은 국가 관료의 양성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엄격한 계급사회로 인해 따라 상류 귀족계급의 자녀로 한정되었다.
백제시대 때는 박사제도가 있었는데 그 예로는 오경박사, 모시박사, 의박사, 역박사 등이 있다. 이들은 유학의 경전에 정통한 학자로서 가르치는 일을 맡아서 하는 관직이다.
참고 자료
이주한『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 창지사(2007), p15~p66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것, http://blog.naver.com/chby1526/70132113323
[네이버 지식백과] 조선 시대의 유교 (천재학습백과 초등 사회 5-2, 천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