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예를 작성해 봅시다.

*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5.25
최종 저작일
2017.05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수님께 좋은 평가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의 조건형성 실험 
2. 주요 개념
(1) 반응적 행동
(2) 조건반사의 형성 원리
(3) 소거와 자발적 회복
(4) 일반화와 변별
(5) 고차적 조건형성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Ⅲ. 도구적 조건형성
1.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3. 주요 개념
(1) 일반화와 변별
(2) 소거
(3) 조형
(4) 이차적 강화
4. 강화 계획
(1) 고정간격 강화계획
(2) 고정비율 강화계획
(3) 변동간격계획
(4) 변동비율계획
5. 도구적 조건형성의 응용

Ⅳ.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1) 반복
(2) 긍정적 정서
(3) 체계적 둔감법
(4) 피로법
(5) 비양립 자극법
2.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1) 프로그램 학습
(2) 강화
(3) 유관계약
(4) 강화계획
(5) 소거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특히 환경적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이를 선행요인-행동-결과의 약자를 따서 행동의 ABC 패러다임이라 한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에 의해 형성되며 또한 학습에 의해 수정 될 수 있다는 전제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으로도 불린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관계로 보고 있으며 이에 대표적 이론으로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를 살펴보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고찰한다.

Ⅱ.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의 조건형성 실험
- Ivan Pavlov(1849-1936)는 러시아의 군의학교 생리학 교수이자 노벨 생물학상 수상자로 처음에는 개의 소화 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을 진행하던 생리학자 였다. 이를 위해 개에게 점심시간을 알리기 위해 종을 쳤는데 나중에는 개가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현상을 발견하였고 이것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만들어 낸 이론이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다.

무조건 자극(UCS)이란 유기체로 하여금 학습 없이도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다. 따라서 학습 없이 개로 하여금 타액을 분비하도록 하는 먹이가 무조건 자극에 해당된다. 무조건 반응(UCR)이란 무조건 자극이 일어날 때 언제나 유기체에서 일어나는 반응으로 타액이 여기에 해당된다. 조건자극(CS)이란 원래는 중성자극(종소리)인데 무조건자극과 짝지음으로써 결국 그것만을 제시했을 때에도 유기체에서 바라는 반응을 생성하게 되는 자극으로 Pavlov의 실험에서 보면, 개는 처음에 들려주는 종소리에는 타액을 분비하지 않지만 절차가 계속적으로 반복됨으로써 종소리에 대하여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이때 종소리는 중성 자 극에서 조건자극 으로 성질이 바뀌게 된다.

참고 자료

학습이론 교육적 적용, 문선모, 양서원, 2007, p.65-144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순례, 북카페, 2007, p.39-94
교육심리학, 조규판·주희진·양수민 공저, 학지사, 2016, p.188-208
교육심리학, 김이영·백경숙·전재선·최윤희·한용기·홍성훈 공저, 양성원, 2016, p.209-230
학습심리학 강의교안,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p.73-94, 187-200
*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예를 작성해 봅시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