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통주의 신학과 교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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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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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신정통주의 신학과 기독교 교육학파 운동
1. 새로운 신학적 상황
2. 기독교 교육 형성에 영향을 끼친 신정통주의 신학자들
3. 기독교 교육학파 운동

Ⅲ.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1. 말씀과 기독교 교육 - James Smart
2. 관계와 기독교 교육 - Randolf Miller
3. 만남과 기독교 교육 - Leweis Sherill

Ⅳ. 기독교 교육에 대한 신정통 신학 이론적 접근 방법
1. 신정통 신학적 접근 방법의 판단 기준/이전 상황
2. 신정통 신학적 접근 방법의 분석(목적)
3. 신정통 신학적 접근 방법의 분석(내용: 경험, 주제)
4. 신정통 신학적 접근 방법의 분석(교사)
5. 신정통 신학적 접근 방법의 분석(학생)
6. 신정통 신학적 접근 방법의 분석(환경)

Ⅴ. 기독교 교육에 대한 신정통주의의 평가
1. 신 정통주의가 오늘날 교회에 미치는 영향
2. 오늘날 교회가 신정통주의 교육에게 할 말
3. 신 정통주의를 현대 교회에 적용한다면

Ⅵ. 결론 : 나아 가야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20년을 계기로 1940년까지 황금기를 이루었던 자유주의 신학의 붕괴와 진보적 종교교육학파의 붕괴는 우연한 사건만이 아니었다. 유럽에 있어서는 세계대전이라는 인간 파멸의 비극과 이와 함께 뒤따라온 인간의 절망 의식의 심화가 당시의 낙관주의를 부정 하였는가 하면, 미국의 경제 공황은 사회복음에 의한 사회 구원의 낙관적인 소망을 무너뜨린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오히려 역사와 사회와 인간에 대하여 갑자기 나타난 비관적 태도는 신학과 교육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것이다. 이것은 1940년과 1941년 사이에 기독교 교육의 새 시대가 시작하는 계기를 맞이하게 된다. 해리슨 엘리웃에 의해 변화되었던 진보적 종교교육학파의 철학적이고 인류학적이며,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 해석의 화려했던 시대는 그 종지부를 찍게 되고 말씀의 종으로 교회에 봉사하는 성서 신학자 및 신학자들과의 새로운 동업의식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사회와의 경험을 종교교육의 원초적 소재로 삼았던 때와는 달리 새로운 기독교 교육은 계시와 성서와 교회를 기본적 소재로 하여 전개시켜 나갔다. 이 같은 기독교 교육의 변화는 신학 일반은 물론, 특히 성서신학이 비평학과 역사학적 방법으로부터 탈피하여 성서신학과 해석학으로 옮겨지는 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왔다.

Ⅱ. 신정통주의 신학과 기독교 교육학파 운동
1. 새로운 신학적 상황
1986년에 출판된 칼 바르트 교수의 로마서 강해는, 100여년 동안 세계 신학을 석권하여 오던 자유주의 신학의 근본 전체를 뒤흔들어 놓았다. 바르트는 철두철미한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의 신학을 수립하려고 했다. 인간이 신을 발견하는 것이 아닌, 그리고 인간의 종교 경험도 아닌 하나님의 말씀은 신의 성실성 그 자체이며 인간을 향한 비타협적인 부정 속에서 새로운 긍정과 화해를 모색하시는 신의 은총이라고 보았다. 이렇듯 신 중심의 더욱이 그리스도와 성서 중심의 새로운 신학적 역점은 새로운 신학 운동을 자극시키는 열쇠가 되었다.

참고 자료

은준관,「교육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76.
Burgess H. W.「기독교 교육론」, 정경사, 1987.
유진순,「신 정통주의 기독교 신앙의 연구」, 남양문화, 1994.
D. campbell Wyckoff,「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체」, 성광문화사, 김국환 옮김, 1990.
Randolph Crump Miller,「기독교 종교 교육과 신학」, 고용수, 박봉수 옮김,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Wayne R. Rood,「기독교 교육」, 손승희, 한국신학연구소, 1986.
Marvin L. Roloff,「기독교 교육」, 장종철 옮김, 컨콜디아사. 1989.
Nels. F. S. Ferre,「기독교 교육신학」, 이정기 옮김, 보이스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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